최씽씽의 역사자료실

쉽게 할 수 있는 빅토리녹스 이녹스 INOX 시계 배터리 교체 하는 법을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빅토리녹스 이녹스 inox 시계를 차고 다니다가 어느 순간 보니 배터리가 떨어졌더라구요. 그래서 배터리를 교체하려고 시계방 갔더니 만원이고 정식 센터는 당연히 더 비쌌습니다. 저는 다른 시계도 배터리를 교체해 보았기 때문에 빅토리녹스 이녹스 inox 시계도 당연히 자가 교체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시계 뒷뚜껑을 따기 전에 유튜브를 폭풍 검색해보았습니다. 이녹스 inox 시계 배터리 교체하는 영상이 딱 한개 있더군요. 대충 본 다음 배터리 규격을 확인하고 배터리를 주문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은 제 블로그만 보시고 따라오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비싼 돈 주면서 시계방 가서 배터리 교체하시지 마시고 혼자 하시면 재미도 있고 돈도 아끼고 좋더군요. 저는 재미있지만 만약 불안하시다면 시계방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제 빅토리녹스 이녹스 victorinox inow 스틸 시계입니다.


.


빅토리녹스 이녹스에 들어가는 시계 배터리 규격은 레나타 371입니다. 혹은 SR920SW입니다. 시계 배터리 규격은 크기가 같아도 제조사마다 코드가 다릅니다. 같은 규격의 코드를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레나타 배터리가 마음에 들어서 레나타 371을 선택했습니다. 다른 브랜드 배터리를 구입하실 때 쇼핑몰에 규격표가 있을테니 레나타 371과 같은 사이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

.


그러면 빅토리녹스 이녹스 INOX 시계 뒷뚜겅을 열어볼까요? 뒷뚜껑을 보면 테두리에 6개의 홈이 나 있습니다. 그 홈에 시계 오프너를 걸어서 돌리는 방식으로 뚜껑을 열어야 합니다. 두번째 사진은 시계 오프너입니다. 시계 오프너에 있는 2개의 뾰족한 부분을 뒷뚜껑 6개의 홈 중 2개에 건 다음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빅토리녹스 이녹스 INOX 뒷뚜껑을 열었습니다. 내부를 살펴보니 흰색 플라스틱이 덮혀있네요. 이것은 일명 시계 가드로 안에 무브먼트가 흔들리지 않고 고정시키고 외부 충격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손으로 잡고 빼주세요.




가드를 제거하면 이렇게 빅토리녹스 이녹스의 무브먼트가 보입니다. 참고로 이녹스는 탱크가 밟고 가도 고장나지 않는다고 광고를 하였죠? 하지만 내부는 매우 약하게 느껴집니다. 이제 시계 배터리를 분리해야 하는데 안빠지네요. 이때 힘으로 빼시면 안됩니다.


분홍색 화살표를 표시된 부분을 보세요. 배터리 부분을 자세히 보면 한쪽이 배터리에 걸려있어서 빠지질 않습니다. 저 걸쇠 부분을 움직여야 배터리가 빠지는데 움직이지도 않습니다. 화살표 부분을 보면 나사가 있는데 나사가 걸쇠부분을 조이고 있기 때문이죠. 나사를 살짝 풀어주세요. 다 풀면 나사가 작아서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나사를 살짝 푼 다음 걸쇠부분을 옆으로 밀어주시면 배터리가 빠집니다.   




원래 들어있던 빅토리녹스 이녹스 INOX 시계 배터리입니다. 에너자이져 배터리네요. 에너자이져 배터리 규격은 V370입니다. 레나타 371과 같은 규격입니다.




빅토리녹스 이녹스 INOX 배터리를 뺀 내부모습을 확대해서 찍어보았습니다. 배터리 걸쇠와 위에 나사 부분입니다. 나사를 살짝 풀고 걸쇠를 살짝 오른쪽으로 밀면 배터리가 튀어 나옵니다.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한 다음 나사를 조이고 흰색 가드를 닫고 뚜껑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시계 배터리 교체가 완료됩니다. 참 쉽죠? 


이상으로 빅토리녹스 이녹스 INOX 의 시계 배터리 교체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시계 교체는 시계방을 가지않고 스스로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제 글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은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