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송대 과거제도의 완성
• 당의 관리 자격시험에서 관리 선발시험으로 성격 변화, 가문보다 능력중시
• 황제 자신이 시험관이 되는 전시(이부시 폐지)를 거쳐야 했으므로 황제와 관료사이에 문생관계가 형성 → 황제전제정치의 시행이 가능, 인사권과 선발권 장악
• 향시(지방) → 예부시(중앙) → 전시(황제)
• 공정성 강화 : 호명법(성명 봉인), 등록법(답안지 글씨체를 알지 못하게 다시 써서 채점)
• 과거제도 문제점
① 과거에 급제하기 위해서 소요되는 경제적 부담이 엄청나서 서민들이 과거참여 불가능
② 학교교육은 과거에 예속되고 과거시험과목 이외의 학문의 발전이 불가능
③ 지방생에 비해 합격자는 극히 일부분이었기 때문에 과거 실패는 사회적 낙오자 ex) 황소의 난, 우금성, 홍수전등
• 사대부의 입장
① 피치자의 입장 → 황제 독재권 강화
② 치자 의식 → 유교적 사대부 입장 (가문이나 문벌보다 국가사회 중시), 형이상학적 성리학(독재체제와 문신관료체제 옹호)
2. 송대 학교교육의 진흥책
• 특징 : 과거 시험 중시 → 학교와 관학 발전 부진
• 관학 : 국자학을 제외하고 일반 평민 입학 가능
① 중앙 : 국자학, 태학, 사문학, 무학, 기술학교
② 지방 : 주․ 현학
• 태학삼사법(왕안석) : 관학진흥책, 태학 졸업생으로 과거 시험 대체
• 서원 : 송대에 서원제도 확립되어 번창
① 지식뿐만 아니라 인격 도야 초점 교육
② 도서관 보관과 열람 준비, 선유(先儒) 제사, 관리 스승 초청하여 경영자 자신 교육, 대유(大儒) 초청하여 임시 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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