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43회 한국사 시험 고급]정답 및 해설(4)31번 ~ 40번 쉽게 풀이


안녕하세요. 드디어 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정답 및 해설 4번째 포스팅이네요. 이번 글은 31번부터 40번까지 문제 해설을 해보겠습니다. 한국사 시험이 은근히 난이도있는 문제가 섞여있어서 약간의 어려움이 있으실텐데요. 애매한 문제는 넘기고 맞출 수 있는 문제만 정확히 푼다면 한국사 고급 합격은 무난하다고 봅니다. 화이팅입니다!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1번 정답 및 해설



31번은 인물을 묻는 문제네요. 지문을 보니 힌트는 서원과 사묘 철폐, 만동묘 철폐네요. 서원철폐하면 떠오르는 인물은 흥선대원군이군요. 흥선대원군은 조선 말기 세도정권에 몰락한 왕권을 부활시키기 위해 각종 개혁을 시도합니다. 서원철폐 이외에 경복궁 중건, 비변사 폐지, 대전회통 편찬, 환곡제를 폐지하고 사창제로 전환, 척화비 등이 있습니다.


서원은 각종 면세와 면역 등 각종 혜택을 받고 백성들을 수탈하며 왕권 약화에 중심이었습니다. 그래서 47개만 남기고 서원 철폐를 단행합니다.


정답은 ⑤사창제 실시입니다. 환곡제는 국가에서 운영하였다면 사창제는 면민의 공동출자로 운영되었습니다.



오답 풀이


①나선 정벌은 효종


②백두산 정계비는 숙종


③신유박해는 순종


④대전통편은 정조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2번 정답 및 해설



(가)지역은 평양입니다. 저는 다른것은 잘 모르겠고 안학궁터를 보고 평양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안학궁은 장수왕이 국내성에서 평양 천도한 후 평양에 세운 궁궐입니다.


정답은 ①제 1차 미소공동위원회가 개최되었다 입니다. 제 1차 미소공동위원회가 개최된 곳은 서울 덕수궁에서 1946~1947년에 개최되었습니다.



나머지 보기 대성학교, 제너럴 셔먼호 사건, 조선물산장려회는 평양에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고무농장 노동자 강주룡의 노동쟁의는 첨 들어봤는데 평양에서 일어났군요.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3번 정답 및 해설



조약을 묻는 문제네요. 지문을 보니 힌트는 신헌과 구로다, 운요호 사건입니다. 운요호 사건을 보면 떠오르는 것이 강화도 조약(1876)입니다. 1876년이라 외우기도 쉽습니다.


강화도 조약은 일본이 조선의 문호를 개방하기 위해 운요호 사건을 일으켜서 맺은 최초의 근대적 조약입니다. 조약의 내용으로는 부산,원산, 인천 개항, 치외법권, 해안측량권이 중요합니다.


정답은 ④부산 이외에 2곳에 개항장 설치입니다. 문호개방을 위한 조약이라 개항장 설치는 주 목적이었습니다. 부산이외에 2곳으로 인천과 원산이 개항되었습니다.



오답 풀이


①방곡령은 1883년 조일통상장정


②메가타가 재정고문으로 부임한 것은 제 1차 한일협약(1904)


③최초의 최혜국 대우는 조미수호통상조약(1882) 


⑤헤이그 특사 파견은 을사늑약(1905)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4번 정답 및 해설



순서 문제가 나왔네요. 순서 문제는 역사의 큰 틀을 보지 못하고 지엽적으로 공부를 한다면 어려워지는 문제입니다. 


(가)에서 힌트는 통리기무아문입니다. 통리기무아문(1880)은 강화도조약(1876)이후 개화정책을 추진하는 기구입니다.


(나)에서 힌트는 흥선대원군과 5군영 복구입니다. 5군영은 조선의 군사제도였지만 강화도 조약 이후 근대적 개혁의 일환으로 통리기무아문 설치와 군사제도를 5군영을 무위영과 장위영으로 통합하고 신식군인 별기군을 창설하였습니다. 그리고 구식군인은 신식군대에 불만을 가지고 임오군란을 일으키고 흥선대원군을 다시 불러왔습니다.


(다)에서 힌트는 민영익과 우정국 낙성연 참가입니다. 갑신정변(1884)은 김옥균 등이 일으킨 개혁운동으로 우정국 낙성연회에서 정변을 일으켰습니다. 민비가 주 목표였으나 도망가고 결국은 실패했습니다.


(라)에서 힌트는 거문도 점령입니다.거문도 점령은 영국이 러시아 남하를 막기위해 1885년도에 일어났고 1887년에 철수하였습니다.


정답은 순서대로 ①(가)-(나)-(다)-(라) 네요.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5번 정답 및 해설



(가)에서 청나라에 근대기술을 배우러 간 사절단은 영선사이고 (나)미국으로 파견된 사절단은 보빙사입니다.


영선사는 청나라에서 신식 무기제조와 군사훈련법을 배워와 조선에 기기창을 설립하였습니다.


정답은 ②(가) 기기창 설립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입니다.



오답 해설


①조선책략은 수신사(1880)로 일본에 파견다녀온 김홍집이 가져온 책입니다.


③해동제국기는 세종때 신숙주가 일본에 다녀와서 쓴 책입니다.


④해국도지, 영환지략은 오경석이 연행사 통역관으로 청나라에 갔다가 조선으로 가져왔습니다.


⑤암행어사가 아닌 왕의 허락하에 대놓고 갔었죠.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6번 정답 및 해설




동학농민운동의 전체적인 과정을 묻는 문제입니다. 동학농민운동의 전개과정을 간략히 살펴보면 


정부가 동학교도 박해 - 교조신원운동(삼례, 보은, 서울 집회) - 고부 군수 조병갑의 폭정에 전봉준과 농민들이 봉기 - 관아 점령 후 해산 - 사건 처리하러 온 안핵사 이용태가 농민 탄압 - 백산에서 다시 봉기 - 황토현 전투와 황룡촌 전투에서 승리- 전주성 점령 - 정부의 요청으로 청군과 일본군 출동 - 동학군은 정부군과 화해(전주화약) - 조선에 온 청과 일본이 전쟁(청일전쟁) - 동학군 2차봉기(남접의 전봉준과 북접의 손병희 연합) - 우금치에서 일본에 패함


정답은 1번 전주화약 체결입니다.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7번 정답 및 해설




지문에서 힌트는 유인석과 국모의 원수를 갚는다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국모는 민비로 을미사변때 일본 자객에 의해 살해당했죠. 따라서 을미의병(1895)입니다. 을미의병은 을미사변과 갑오,을미개혁에 의한 단발령으로 시작되었는데 고종의 해산권고로 스스로 해산하였습니다.


정답은 ①단발령 시해에 반발입니다.



오답 해설


②민종식의 홍주성 점령은 을사의병(1905)


③ ④국제법상 교전 단체로 승인해 줄 것을 요청한 것은 서울진공작전으로 13도의병이 각국 공사관에 국제법상 교전단체로 인정해 줄 것을 통보하고 서울에 진격하는 작전을 시대했으나 총대장 이인영이 도망가고 여러가지 이유로 실패


⑤국권반환요구서 제출은 독립의군부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8번 정답 및 해설



지문에서 묻는 (가)단체는 독립협회입니다. 독립협회는 고종의 아관파천으로 나라가 혼란해지자 개화파 서재필, 윤치호, 이상재 등이 세운 단체입니다. 독립협회는 독립신문을 발행하고 독립문 건설, 강연회, 토론회 개최,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 요구 저지, 만민공동회, 관민공동회, 헌의6조 결의등 많은 활동을 하였습니다.


정답은 ②러시아의 절영도 조차요구를 반대하였다 입니다.



오답 해설


①황무지 개간권 요구 저지는 보안회(1904)


③고종 강제퇴위 반대는 대한자강회(1907)


④태극서관은 신민회(1907)


⑤국채보상운동은 대구 서상돈, 김광제 등이 주도(1907)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9번 정답 및 해설




1938년 조선민족전선연맹 산하의 군사조직은 조선의용대입니다. 조선의동대는 김원봉이 조선민족혁명당을 만들고 사회주의 정당을 합쳐 조선민족전선연맹을 결성하고 중국의 지원을 받아 우한에서 조선의용대를 만들었습니다.


정답은 ⑤조선의용대는 중국 관내에서 조직된 최초의 한인무장부대였다 입니다. 중국의 지원을 받아 만들어졌기 때문이죠.



오답 해설


①양세봉은 조선혁명군(1929)


②미국과 연계하여 국내진공작전을 계획한 것은 한국광복군(1945)


③쌍성보 전투는 한국독립군(1931)


④간도참변 후 자유시 이동은 대한독립군단(1920)





제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40번 정답 및 해설


  

지문을 보면 주석이 총리격 이외에 국군총감을 가진 국가 원수격이라고 나옵니다. 이것은 주석중심제로 임정의 4차개헌입니다(1940). 이후 1941년 대한민국 건국강령을 발표하였는데 조소앙의 삼균주의를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임시정부 1차개헌 - 1919년 임시정부수립 3권분립과 대통령 이승만


2차개헌 - 1925년 이승만 탄핵하고 박은식 대통령으로 하고 국무령제로 개헌


3차개헌 - 1927년 김구 취임 후 국무령 중심의 집단지도체제로 개헌


정답은 ②삼균주의에 바탕을 둔 건국강령 발표입니다.



이상으로 43회 한국사 시험 고급 31번부터 40번까지 정답 과 문제 해설을 해보았습니다. 제 글이 다소 미숙한 부분도 있겠지만 이해해주시고 여러분들의 한국사 공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41번부터 50번까지 하겠네요. 43회 한국사 시험 문제와 정답 파일은 이곳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공식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