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3)21번~30번


안녕하세요. 저번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과 문제 해설 11번 부터 20번까지 포스팅했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은 21번 부터 30번까지 한국사 시험 고급 정답과 오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문제 단위로 끊어서 글을 쓰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네요.



.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1번


지문을 보면 힌트는 영남학파의 종조, 호는 점필재, 정여창, 김굉필, 김일손, 예림서원, 추원재가 있겠네요. 영남 사림파의 종조는 김종직입니다. 김종직은 조선 전기 성리학자로 정몽주와 길재의 학통을 이어받아 후에 조광조로 이어지는 영남 사림의 우두머리격 인물입니다.

 

무오사화가 김종직의 조의제문으로 흔히 알려져 있습니다. 연산국41498년에 김종직이 지은 조의제문을 지었는데 조의제문이란 초나라 항우가 죽인 의제를 추모하는 글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문제되는 이유는 세조가 단종을 죽이고 왕위를 찬탈했는데 이를 세조는 항우, 단종은 의제로 빗대어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빗대어 썼기 때문입니다. 이걸 안 연산군은 화가나서 김종직을 부관참시하고 그의 학파의 사림들을 대대적으로 처형합니다.

 

정답은 3번 무오사화의 발단이 된 조의제문을 작성하였다입니다. 사실 김종직=조의제문=무오사화 이렇게 세트로 외우시면 됩니다.

 

오답 해설

 

갑술환국은 숙종대 1694년으로 정계에서 축출된 사람은 남인 민암, 권대운 등입니다.

위훈삭제를 주장한 것은 중종대 조광조

색경은 박세당이 지은 농법서로 벼농사뿐만아니라 채소와 목축 양잠등 다양한 재배법을 저술하였습니다.

양명학은 정제두가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강화학파로 발전시켰습니다.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2번



조선시대 신분을 묻는 문제입니다. 지무을 보니 변승업에 대해 나오네요. 역관,의관, 천문관 ,율관등도 포함되어 있다고 나오는데 ()신분은 중인입니다.

 

중인의 중은 가운데 중자로 양반과 상민의 중간에 있다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양반들이 차지한 고위관리는 못하고 양반들이 꺼리는 잡과라고 불리는 기술관직을 중인들이 맡았습니다. 기술관이란 의사, 통역사, 법률가, 수학자 등입니다. 넓은 의미로보면 향리나 서얼들도 포함이 됩니다. 원칙적으로 과거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과거는 흔히 문과를 말하는데 중인들도 문과를 법적으로 볼 수 있었으나 보통 잡과를 통해 기술관으로 등용이 되었습니다.

 

정답은 5번 조선후기 시사를 조직해 위항 문학 활동을 하였다입니다. 중인들은 자신들은 양반과 법적으로 같다고 생각하고 주장하면서 주도한 문학운동이 위항 문학입니다. 그냥 중인=위항문학=기술관 세트로 외우시면 됩니다.

 

 

오답 해설


⓵⓶⓷⓸를 보면 신공을 바치고 매매의 대상이 된 것은 노비입니다. 사노비는 양반의 관리를 공노비는 장례원에서 관리를 하였습니다.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3번



지문을 보면 정도전이 여러왕자를 해치려다가 참형을 당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정도전은 조선 개국 공신으로 이성계의 오른팔이지만 왕자의 난으로 이방원에 의해 숙청되었습니다. 지문의 내용은 1차 왕자의 난의 내용입니다. 1398년에 일어난 1차 왕자의 난의 원인은 정도전의 재상정치와 왕자들의 사병폐지 그리고 제일 중요한 방석의 세자 책봉입니다. 왕자의 난 결과로 정도전과 세자 방석이 제거되고 태조 이성계는 왕위를 둘째 방과에게 물려주게 됩니다. 방과는 정종입니다.

 

정답은 2번 조선건국과 세종 즉위 사이입니다. 참고로 세종은 이방원의 아들입니다.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4번




이번 문제도 사건과 사건 사이에 일어난 일을 묻는 문제입니다. 지문을 보면 힌트는 임진년, 계사년 조명연합군의 승리입니다. 가운데 사건은 임진왜란 때 일어난 전쟁이겠네요.

 

정답은 1번 이순신이 한산도 대첩에서 승리했다입니다.(1592.7)

 

오답 해설

 

정발은 선조 때 무신으로 부산진성 전투에서 전사한 것은 임진왜란 초기이인 15924월입니다. 선조가 의주로 피난한 것은 부산이 뚫리고 나서 5월부터이므로 지문보다 일찍 일어난 사건입니다. 저도 몰라서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불과 한달 사이의 사건이므로 혼동될 수 있겠네요. 그래서 2점인가 봅니다.

정유재란은 1597

강홍립 부대의 파견은 임진왜란이 끝나고 후금을 토벌하게 위해 명에서 요청한 것입니다. 하지만 광해군의 중립외교로 정책으로 강홍립 부대를 파견했지만 싸우지 않고 항복하면서 명과 후금 사이에 실리를 챙겼습니다. (1619)

정봉수와 이립 의병은 정묘호란(1627) 때 일입니다.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5번



국보 55호로 현존하는 유일한 조선 시대 목탑으로 인조 때 다시 조성된 것은 법주사 팔상전입니다. 이런 문제는 문화유산을 공부하지 않았다면 어려운 문제입니다.

 

정답은 5번 법주사 팔상전.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6번



지문을 보니 송시열을 삭탈 관작하고 내쳐라고 나옵니다. 송시열은 조선 중기 서인의 영수로 송시열이 숙청당한 사건은 기사환국(1689)입니다. 기사환국은 숙종과 인현왕후 사이에 아이가 없었는데 장옥정(후에 장희빈)이 아들을 낳으면서 숙종이 장옥정이 왕비로 책봉되고 아들을 원자로 책봉하려고 합니다. 집권당인 서인의 영수 송시열은 원자책봉을 반대합니다. 나중에 인현왕후가 아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화가 난 숙종이 서인들과 서인의 영수 송시열을 숙청하게 되고 남인이 다시 정권을 잡게 됩니다.

 

정답은 5번 인현왕후가 폐위되고 희빈 장씨가 왕비로 책봉되었다입니다.

 

오답 해설

 

이괄의 난 은 인조 반정에서 공신책봉에 반발하여 생기 난으로 1623년입니다.

정여립의 난은 선조 때 1598

허적과 윤휴 등 남인이 대거 축출된 사건은 경신환국 1680입니다.

북인이 권력을 장악한 시기는 임진왜란이 끝나고 광해군대의 일입니다.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7번



()서적이 편찬된 시기의 경제상황을 묻는 문데입니다. ()는 조선후기 실학자 유수원이 쓴 우서입니다. 중상학파인 유수원은 상공업을 발전시키자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우서를 묻는 문제는 아니고 시기를 묻는 문제이므로 조선후기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을 고르면 됩니다.

 

정답은 3번 동시전은 신라 지증왕 때 설치한 시장 감독기구입니다.

 

⓵⓶⓸⓹조선후기의 시대상은 개시 후시 무역으로 공적이나 사적으로 국경지대에서 무역이 이루어졌는데 가장 유명한 상인은 개성의 송상, 의주 만상 등이 있습니다. 담배 면화등 상품작물재배와 모내기법이 확대되었습니다.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8번



수원 화성을 건립했던 왕은 정조입니다. 정조(1776~1800)의 업적은 거의 매번 나오는 수준이기 때문에 잘 정리해 두면 좋습니다. 정조의 업적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규장각을 설치해 자신의 정책을 실행하고 초계문신제를 통해 하급관리들을 재교육하면서 자신의 세력으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성격은 다르지만 영조의 탕평책을 이어받아서 실시하였으며 영조는 완론탕평, 정조는 준론탕평이고 정약용의 거중기를 이용해 화성을 짓고 한강에 배다리를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신해통공으로 금난전권을 폐지하였습니다. 친위부대로 장용영을 만들어 왕권을 강화하였습니다.

 

정조=정약용거중기=준론탕평=규장각=초계문신제=화성=배다리=신해통공=장용영 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정답은 3번 초계문신제 실시입니다.

 

오답 해설

 

홍문관은 조선 성종때 설치하여 국왕을 자문하고 언론활동을 보좌해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균역법은 영조로 군포를 2필에서 1필로 낮춰주었습니다.

탕평비도 영조

삼정이정청은 조선 후기 철종때 민란이 발생하자 삼정의 문란을 조사하고 해결하고자 만든 기구입니다.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9번



지문을 보면 힌트는 양재벽서 사건, 대비가 권력을 잡았다?, 윤원형으로 볼 수 있겠네요. 예전에 드라마로 큰 인기르 끌었던 여인천하를 기억하시나요? 뭬야? 하는 유행어를 낳은 드라마인데요. 바로 그 드라마의 배경입니다.

 

지문에 나오는 왕은 조선 중기 명종입니다. 인종이 빨리 죽자 명종이 12살의 나이로 왕위에 올라 어머니인 문정왕후가 대신 정치를 하였습니다. 문정왕후의 수렴청정을 하면서 외척들인 대윤 윤임과 소윤 윤원형과 크게 싸움이 나면서 많은 이들이 죽었는데 을사사화라고 합니다.(1545) 그리고 2년 뒤에 양재벽서사건으로 인해 윤임 일파가 모조리 몰살당하면서 윤원형의 승리로 끝이 납니다.

 

정답은 4번 을사사화가 발생했다입니다.

 

오답 해설

 

정조가 죽고 순자가 즉위한 후 1801년에 신유박해가 일어났습니다. 이로 인해 천주교 신도들이 죽거나 유배당하였습니다.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어 진 사건은 선조 때 이조전랑사건입니다.

홍격래의 난은 1811년으로 순조 때 일입니다.

예송논쟁은 현종 때 자의대비의 복상문제로 인한 사건입니다.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0번



세시풍속을 묻는 문제입니다. 음력 6월 머리를 감으며 나쁜기운을 날리는 행사는 유두날입니다. 사실 저도 잘 모르는 문제라서 인터넷으로 찾아보았습니다. 이번 회차 한국사 시험은 조금 어렵네요.

 

아무튼 정답은 4번 유두입니다.


이상으로 45회 한능검 고급 정답과 문제 해설을 21번 부터 30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31번 부터 40번까지입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시험원본과 정답표는 공홈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공감♡은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밑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에 간편하게 이 글을 스크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