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골다공증에 대해 제가 조사한 것을 글로 써보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뼈가 약해지고 키가 작아지는 것은 노화의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런데 식습관이나 생활태도에 의해 노화가 아니더라도 골다공증이 현대인에게 이른 나이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뼈가 약해져서 부러지면 잘 회복이 안되는 무서운 병입니다. 그리고 뼈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신경써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골다공증 검사는 병원에 가면 간단하게 골밀도를 검사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느껴지면 검사를 받고 약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골다공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습관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이란 뼈가 바람이 든 것처럼 뼈마디가 얇아지고 미세한 구멍들이 생기면서 뼈가 약해져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된 것을 말합니다. 뼈의 강도는 뼈의 질과 양으로 결정되는데 뼈를 이루는 칼슘과 무기질이 빠져나가면서 뼈의 강도가 약해지고 골다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허리가 은근히 아프거나 혹은 등의 한가운데에 통증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허리의 힘이 약해져 허리가 구부러져 쉽게 골절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골다공증이 심해지면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까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첫째, 칼슘이 든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골다공증은 뼈의 칼슘이 빠져나가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칼슘을 따로 신경써서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은 우유, 치즈, 뼈채로 먹는 생선, 멸치, 달걀 , 미역이 있습니다. 





둘째, 동의보감에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녹각이 있습니다. 녹각은 사슴이 뿔이 처음 새로 났을 때 연한 것을 녹용이라고 하고 사슴의 뿔이 자라 딱딱하게 각질화 된 것을 녹각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녹각은 머리를 보호하고 골수를 튼튼하게 하며, 치아를 견고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고 원기를 강하게 해준다고 쓰여 있습니다. 당연히 녹각은 골다공증에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녹각을 먹는 법은 녹각가루 20g정도를 흰죽에 넣고 소금을 약간 섞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녹각은 약재상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3만원 대에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셋째, 비타민C,D 가 풍부한 음식을 좋습니다. 골다공증은 칼슘 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D 도 필요합니다. 비타민C와 D는 칼슘을 뼈에 정착시키고 흡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D 가 많이 든 음식으로는 정어리, 참치, 꽁치, 고등어, 무말랭이, 무잎, 표고버섯이 있습니다.





넷째,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도랑탕을 추천합니다. 골다공증에는 충분한 단백질이 공급되어야 하는데 단백질은 칼슘과 결합해 뼈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도랑탕은 미꾸라지를 통채로 끓는 물에 두부와 같이 넣어 끊인 국으로 양념장에 찍어서 두부와 함께 미꾸라지를 먹을 수 있습니다. 미꾸라지를 통채로 먹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을 같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기를 회복할 수 있어서 골다공증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골다공증에 조심하고 피해야 할 음식





골다공증이 있는 분들은 흰설탕과 염분을 멀리하셔야 합니다. 흰설탕은 칼슘 침착을 방해하고 염분은 뼈의 골밀도를 떨어뜨리고 칼슘 흡수율을 낮추기 때문에 골다공증에 독이 됩니다. 술과 담배는 뼈를 만드는 세포의 활성을 막고 칼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골다공증 뜻과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골다공증은 꼭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증상이 느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