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태종 이방원의 여러분야 업적, 정책 정리!



태종 이방원은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다섯째 아들입니다. 태종 이방원은 조선 초기의 어수선함을 정비하면서 수많은 업적, 정책 들을 남겼습니다.



태종 이방원은 재위 1400~1418년으로 왕위를 18년 정도 하였으나 세자시기와 상왕 시기를 합치면 실질적으로 18년 이상 왕권을 잡고 있었습니다. 



조선이 개국되자 정안군으로 1392년에 책봉되고 1398년 1차 왕자의 난을 일으켜 정도전과 세자 방석을 제거하고 정치적 실권을 장악합니다. 왕자의 난 후 세자로 추대되었으나 사양하고 정종1년 1399년 방간과 박포의 반란인 제 2차 왕자의 난을 진압하며 세자로 책봉됩니다.



세자로 책봉된 뒤 군사제도를 정비하면서 병권을 장악하고 정치적 실권을 확보한 뒤 1400년에 정종의 양위를 받아 왕위를 받아들입니다.





태종 이방원의 업적 , 정책





1. 왕권 강화책



태종의 가장 큰 업적은 왕권강화 정책입니다. 왜냐하면 건국 초 어수선한 분위기를 잡음과 동시에 후대 세종으로 이어지는 왕권 안정과 조선의 발전을 만들어 냈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 통틀어 전 세계의 모든 왕들의 가장 우선적인 목표이자 핵심목표는 왕권강화입니다.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힘든 목표이지요. 왕권강화를 꾀하다 죽는 왕들도 많습니다. 



태종 이방원은 가혹할 정도로 왕권 강화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이방원은 왕권을 약화시키는 가장 큰 요인은 공신과 외척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같이 왕자의 난과 여러 전투에서 생사고락을 함께한 처남 민무구, 민무질 형제를 죽이고 공신들은 모두 죽거나 귀향보내고 외척 세력들은 죽거나 귀향을 보내게 됩니다. 남은 공신들도 모두 은퇴시켜서 왕권을 견제할 세력이 거의 전무하게 됩니다.



2. 중앙제도 정비



태종 이방원의 업적 중 중앙제도 정비도 탁월합니다. 의정부와 6조 체제와 사헌부, 사간원, 승정원등을 설치하면서 왕의 업무와 신하의 업무를 구분하고 배분함으로서 왕권과 중앙집권체제는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3. 지방제도의 정비



1403년과 1406년에 고려에서 이어진 어지러운 지방제도를 고치려고 했으나 시행되지 못하고 1413년에 정비되었습니다. 완산주를 전주로, 계림을 경주로 서북면을 평안도, 동북면을 영길도로 고쳤습니다. 또한 각 도의 단부관과 감무를 각각 도호부와 현감으로 고치고 경기도를 개편하였습니다.

지방을 8도로 정비하고 향,소, 부곡 등을 혁파하고 가까운 군현으로 이속시켰으며 속현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4. 군사제도의 강화



태종 이방원이 가장 관심가졌던 분야가 바로 군사력인데 1404년에 응양위 설치, 1407년 내상직을 내금위로 조직하여 태종 이바원이 가장 신임하는 인물들만 여기에 소속되었습니다. 1409년 내시위를 설치하고 10사를 시위사로 개편하였습니다.


1401년 삼군부를 승추부로 개편하여 왕명 출납과 군기를 담당하였습니다. 1405년 승추부를 병조에 귀속 후 병조가 군사 지휘권을 담당하였습니다. 


지방군은 1409년 11도에 도 절제사를 파견하고 해안을 중심으로 영진군과 수성군을 정비 1410년 부터 군역에 제외된 향리, 노비, 교생 등으로 이루어진 잡색군을 조직해 유사시 내륙방비를 맡게 하였습니다.



5. 산업 정책의 발전



1410년 시전의 물리적, 지리적 한계를 개선하기 위해 곡물, 우마 교역소를 설치하고 경시감, 청제감을 설치해 시장과 시전 등를 감시하고 세금을 징수하여 감독하게 하였습니다.



1415년에 공산품과 상공세 등 수익에 따라 3등급으로 세금을 부과하고 장랑에 자리잡은 상인에게는 장랑세를 부과하였습니다. 



6. 노비제도의 정비


 

태종 이방원은 노비문제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고려말 이래 향, 소 , 부곡을 주현에 편입시키고 노비 쟁송을 정비하여 국역 인구를 확보하였습니다. 1413년 노부중분결절법, 1416년 결송지한, 1417년 공사노비소량지한 을 정해 노비결송을 마무리했습니다. 그 결과  속공 노비와 사원 노비 8만여명 등 총 12만 명이 평민 신분을 회복하고 국역 인구를 확보하였습니다.




7. 사회 정책



1401년 신문고를 설치해 백성이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자유롭게 상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410년에 호포세, 1415년에는 포백세를 폐지하였습니다.


1415년 보충군제를 실시해 양천혼인의 소생의 경우 아버지가 양인이면 보충군에 편입시켜 일정기간의 군역을 담당하면 전역후 양인이 되게 하였습니다. 한 가족의 노비는 동일 관청에서 같이 일하게 하여 가족이 분리되는 일이 없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1415년 서얼차대법을 정해 서얼을 차별하는 악법을 만들어 500년 조선역사에 서얼 차별이 이루어졌습니다. 이후 정조 대에 서얼출신 검서관으로 등용합니다.   



8. 교육 제도, 정책 정비



고려 가 망하고 조선 개국 당시 대부분의 정치가들은 정치가이자 유학자로서 그들은 죽임을 당하거나 조선의 건국을 못 마땅하게 여겨 은퇴하거나 은거하게 됩니다. 


1406년 권근을 책임자로 유학, 경학에 밝은 자를 엄선해서 성균관과 오부에 입학시켜 학생들을 교육시킵니다.


1406년 향교 진흥책을 마련하고 1407~1411년에는 권학사목을 정하고 4부학당을 짓습니다. 또한 기술관 양성을 위해 10학을 설치합니다.



9. 서적 편찬



태종 이방원은 역사를 중시 여겨 하륜과 권근에게 역사서 편찬을 명합니다. 이에 권근과 하륜은 [동국사략]을 편찬하고 이후 [태조실록]을 편찬합니다. 1403년 주자소를 설치해서 계미자 수십만자를 주조합니다.


태종 이방원은 문무를 겸비한 조선의 기틀을 마련한 위대한 왕이었습니다. 그가 왕위를 위협하는 세력들을 무참히 제거하여 그의 후대에 세종대왕 같은 위대한 왕들이 나올 수 있게 됩니다. 이상으로 태종 이방원의 업적과 정책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