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내가 겪은 좋은 치과 고르는 법과 나쁜 치과 피하는 법 (크라운 치료 경험담)


안녕하세요. 


요 며칠 간 사랑니도 빼고 크라운 치료를 하면서 많은 치과를 방문하였습니다. 여러 치과를 방문할 때 마다 크라운 치료 가격이나 비용도 모두 달랐습니다. 그리고 치과 치료는 다 비슷하겠지라는 생각으로 가격이 적당한 곳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치과 치료를 여러 곳에서 받다보니 제가 겪은 좋은 치과 고르는 법과 나쁜 치과를 피하는 법을 알게 되었다기 보다 몸으로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느낀 좋은 치과와 나쁜 치과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자 합니다. 참고로 제가 쓴 글은 전부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사실과 다를 수 있으며 어떤 병원의 협찬도 받지 않았음을 말씀드립니다. 

병원 검색해 보면 모두 협찬받은 광고글이더라구요. 제 글은 치과 병원 비판하는 글인데 협찬받을리가 없죠.


먼저 제가 좋은 치과와 나쁜치과를 고르는 법에 대해 글쓰는 이유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치과에서 크라운 치료가 처음이라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모두 돈받고 쓴 치과 광고 협찬 글들만 있고 어떤 치과가 좋은 치과인지 알 수 가 없었습니다. 댓글 쓰는 사람도 알바인지 모두 짠듯이 칭찬하고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치과 치료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제가 겪은 경험을 조금이나마 의견을 나누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사랑니 발치 2번, 크라운 치료 2번을 각각 모두 다른 치과에서 치료받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좋은 치과, 나쁜치과 고르는 법에 대해 글 쓰는 것이 부족할 수 있겠지만 제 경험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좋은 치과와 나쁜 치과에 대한 정의를 내려봅시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치과와 나쁜 치과를 고르는 기준은 바로 치아를 치료하는 실력과 치료 비용입니다. 치과에서 서비스나 고객 응대는 그렇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치료가 완벽하고 통증이 적고 가격이 저렴하면 좋은 치과가 좋은 치과라고 정의하겠습니다. 반대로 나쁜 치과는 치료도 부실하고 통증이 심하고 치료비용은 비싼 곳입니다.



좋은 치과를 고르는 법과 나쁜 치과를 피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지하철 역 주변 치과(일명 역세권 치과)는 비싸다.




지하철역 주변에 교통이 편리한 치과는 접근성이 좋아 치료받기가 편리합니다. 당연히 임대료도 높겠지요. 그러면 비싼 임대료를 어디에서 마련할까요? 바로 치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입니다.  


제가 치아가 많이 썩어서 크라운 치료를 받아야 해서 많은 곳을 돌아다니며 크라운 치료 가격을 알아보았습니다.제가 방문한 지하철역 주변을 기준으로 최소 55에서 70만원까지였고 이것도 지르코니아 재료 한정으로 신경치료 비용과 기둥 받는 비용 등 기타 비용을 제외한 가격이었습니다. 당연히 이것 저것 하면 거의 최대 90만원까지 나오더군요. 





2. 방문한 치과가 의사는 1~2명인데 치위생사의 수가 비정상적으로 많다면 피해라.





제가 방문한 치과는 외관이 깔끔하고 화려하게 되어 있고 치위생사의 수가 10명 가까이 되어서 응대도 친절하고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리고 치과 의자가 10개 가까이 되더군요.

그런데 치과의사는 1명이었습니다. 뭔가 부자연스럽지요.


치과 의자 1대당 가격이 매우 비싼데 의자에 환자가 없다? 그 많은 치위생사 월급을 누가 줄까요? 당연히 환자들의 치료비용입니다. 


치과의사 1명이 정신없이 치료하고 있더라구요. 그러면 환자는 줄 서 있는데 의사가 한명이면 사람들이 많이 기다리겠죠. 그래서 치위생사가 여러가지 이유를 들며 스켈링이나 불필요한 시술을 권장합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불필요하게 치료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또한 치과의사도 사람인데 혼자서 쉴 틈없이 치료하면 제대로된 치료가 될까요? 환자와 대화할 시간도 없이 치료끝나면 바로 옆에 대기한 환자로 갑니다. 제가 신경 치료를 받았는데 신경 치료도 엄청 고통스러웠습니다. 마치 마취가 전혀 안 된 느낌이랄까? 다른 치과에서 신경치료를 받는데 고통이 거의 없었습니다. 알고 보니 젊은 의사였는데 실력이 없었거나 아니면 환자가 많아서 대충 빠르게 치료한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젊은 의사가 있거나 의사가 혼자 바쁜 치과는 무조건 피합니다.


제 경험상 의사 수와 치위생사의 수가 불균형인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치과 치료를 하러 갔는데 바로 치료 안 해주고 예약 잡고 돌려보내는 치과는 피하자.



치과 치료를 하러 가게 되면 의사가 환자의 치아 상태를 보고 견적을 뽑습니다. 그리고 치과 치료는 안하고 예약하고 며칠 뒤에 오라고 합니다. 그리고 치아에 치석이 많이 있으니 스케일링을 받고 가라면서 스켈링 치료를 유도합니다. 참고로 사랑니는 마취를 하고 몇 분 기다린 다음 1초만에 뽑습니다. 예약 잡고 며칠 뒤에 다시 방문할 필요가 없지요. 



제 경험을 말하자면 위와 똑같이 사랑니 뽑으러 갔는데 의사가 견적을 뽑더니 그냥 가더라구요. 그리고 간호사가 예약을 일주일 뒤로 잡으며 치아손상이 심하다며 스케일링 받아야 한다고 해서 스케일링을 받았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치과의 영업 전략이었습니다. 사랑니만 뽑고 가면 돈이 안되니 예약을 잡으면서 사랑니 발치를 미루고 스케일링 비용을 청구하는 수법이지요. 예약 날 가서 사랑니를 발치할때 마취후 1초만에 뽑았습니다. 예약하고 며칠 뒤에 갈 이유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 당시 기다리는 사람도 없었는데 말이죠. 저는 원래 시스템이 그런 줄 알고 넘어갔습니다.



나중에 다른 치과에서 다른 사랑니 발치할 때 그 자리에서 마취하고 1초만에 뽑았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알았지요. 저번 치과에서 영업 전략에 당했다는 사실이요. 





4. 코디네이터가 있는 치과는 비싸다.




큰 치과나 역세권에 있는 치과들은 대부분 코디네이터가 있더군요. 치과에서 코디네이터란 의사가 치료할 부분을 말하면 코디네이터가 기록하여 견적을 뽑은 다음 환자에게 치료 비용을 알려주고 권유하는 사람입니다. 이 사람들의 언변 스킬에 따라 크라운 재료도 더 비싼 걸로 권유하고 불필요한 치료도 하게 되지요. 환자들은 잘 모르니까 그냥 넘어가게 됩니다.


또 다시 같은 말을 묻게 하네요. 코디네이터의 월급은 어디서 충당할까요? 참고로 코디네이터 월급도 상당합니다. 당연히 환자의 치료비용이지요. 이런 치과는 당연히 치료비용도 올라가게 되겠지요.





5. 이벤트(할인)하는 치과는 무조건 피해라.




이것은 제가 여러분들께 가장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또 제가 당한 부분이기도 하구요. 치과에서 이벤트를 합니다. 병원에서 하는 이벤트란 깜짝 파티가 아니고 치료가격을 5만원~10만원 정도 할인해 주는 것입니다. 또한 얼마 이상 치료를 받으면 추가로 할인해 주기도 합니다. 



냉정하게 생각해 봅시다. 여러분 길을 지나다니면서 병원이 "#$기념으로 치료 비용을 할인합니다" 라는 것을 본 적이 있나요? 곰곰히 생각해 보시면 없을 것입니다. 병원이 창고정리하는 옷가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여름방학 기념 혹은 몇 주년 기념 등 여러가지 명목으로 이벤트를 한다? 그것은 병원 운영이 어렵거나 망해가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할인 비용을 다른 치료로 청구하는 눈속임을 수도 있지요. 만약 치과를 방문하기 전에 그 치과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방문해 보시고 이벤트한 모습이 있다면 피하세요. 만약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자주한다면 뒤도 안 돌아보고 피하세요. 싸다고 절대 아쉬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치료가 엉망이던가 다른 치료비용으로 더 비싸질 수가 있기 때문이죠.  



제가 이런 이벤트에 혹해 10만원 정도 할인을 받고 크라운 치료를 하였는데 치료가 엉망이라 치료 후 계속 통증이 있어서 여러 번 방문하고 완치되지 않아 많은 고통을 받았습니다. 크라운 치료를 할 때 신경치료가 잘못된 것이지요. 방문할 때마다 진료 비용은 받으면서 치과 의사는 왜 통증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무책임한 발언을 하더군요. 다른 치과는 크라운 치료에 문제가 있으면 진료받을 때 따로 진료비용을 받지 않았습니다. 할인 때문에 갔다가 이것저것 돈은 더 쓰고 치료는 잘 되지도 않았습니다.


 저는 10만원 할인에 빠져 왜 치과에서 이벤트를 하는지 냉정하게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치료 후 돈과 시간을 낭비하고 고통받으면서 많은 후회를 하였습니다. 뒤늦게 알고 보니 몇달마다 계속 이벤트를 하는 치과였습니다. 저는 당했지만 여러분들은 안 당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뼈아픈 경험을 한 뒤 위에서 말한 곳을 제외한 치과에 가서 크라운 치료를 받았습니다. 전에 갔던 곳이랑 다른게 잘 치료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말라고 이렇게 글을 적었습니다.


제 글은 제 개인적인 의견이자 경험담입니다.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 쓴 내용과 다르게 좋은 치과일 수 있으므로 여러분들께서 판단하시고 좋은 치료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내가 경험한 좋은 치과를 고르는 법과 나쁜 치과를 피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나쁜치과에 당한 것이 많아서 제가 가 경험한 것들을 써보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저와 같이 피해를 안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치과를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제 글 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