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탈모를 예방하는 겨울철 모발 관리 하는 법을 알아볼까요? (두피관리 및 샴푸, 건조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겨울철 모발 관리 하는 법을 두피, 모발 관리와 샴푸 그리고 모발을 건조하는 법을 순서대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겨울철이 건조하고 미세먼지가 많아서 두피 관리를 하지 않으면 두피에 염증이 생기거나 심하면 탈모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특히 모발 관리가 중요합니다. 남자 분들이라면 탈모 예방을 위해 꼭 두피 관리를 신경써서 미리미리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1. 두피와 모발은 따로 관리하세요.



20대 ~30대 여성의 두피 관리 중 가장 큰 고민은 두피는 유분기로 미끌거리는데 모발은 건조하다는 것입니다. 젊은 여성들은 피지선에 가해지는 압박 때문에 두피에 유분이 많이 나오지만 모발 영양 공급이 부족해 푸석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차적으로 세정력 있는 샴푸로 두피의 유분을 제거하고 2차적으로 단백질 성분의 트리트먼트 제품으로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유분이 많은 트리트먼트 제품이 두피를 막지 않도록 두피에서 2~3cm 간격을 두고 발라야 합니다. 1주일에 1~2회는 10분 정도 집중적으로 트리트먼트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외출 시에는 모자나 두건을 쓰세요.



황사와 미세먼지가 두피에 접촉하여 모공을 막게되면 두피건강이 노화되고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두피에 미세먼지가 달라 붙지 않도록 모자나 두건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실내로 들어온 후에는 빗질을 하고 머리에 있는 오염물질을 씻어내야 합니다.


빗질은 모발이 반드시 건조한 상태에서 플라스틱이 아닌 나무 소재로 된 빗을 사용해야합니다.

①두피를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빗은 뒤 고개를 숙인다.

②목 뒤 헤어 라인 경계에서부터ㅓ 정수리 방향으로 빗질을 한다.

③귀 위쪽을 살며시 눌러 자극한 후 정수리 방향으로 빗질한다.

④이마 라인을 살짝 눌러 자극을 준 뒤 정수리 방향으로 빗는다.

다시 고개를 올린 후 정수리에서 목덜미 방향으로 부드럽게 빗어 머릿결을 정리한다.



3. 제대로 머리 감는 법을 알아볼까요?



탈모가 진행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체크해야할 부분은 과연 내가 제대로 머리를 감고 있는가입니다. 머리를 제대로 감으려면 우선 자신의 두피 상태를 점검하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두피 역시 피부이기 때문에 세포가 재생하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미지근한 물로 샴푸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를 감기 전 빗질을 하면 두피와 모발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동시에 혈액 순환을 돕습니다. 미지근한 물로 두피와 모발을 적셔준 후 5백원짜리 동전 크기로 샴푸를 덜어내 거품을 충분히 낸 후 손톱이 아닌 손가락 지문으로 두피를 골고루 마사지한다. 건성이라면 모발 트리트먼트를 하고 지루성 두피라면 세정력이 강한 샴푸를 선택하고 민감성이라면 하루 건너 샴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모발 건조 하는법을 알아볼까요?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모발의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자연 건조를 권하는 전문가의 팁을 듣고서 항상 샴푸 후 모발을 그대로 방치해 두면 습한 환경에서 두피가 더 악화할 수 있습니다. 자연건조가 필요한 부분은 모발이지 두피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드라이의 찬바람으로 두피를 완벽히 말린 뒤 모발은 자연 바람으로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겨울철 모발관리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이 특히 온도가 낮고 건조하여 두피 건강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