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3) 21번~30번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 이어 4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능검 고급 정답과 문제 해설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1번부터 20번까지 한능검 정답과 해설을 했고 이번 포스팅은 21번부터 30번까지 10분제의 정답과 해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1번



문제 해설

 

지문에 성삼문을 보고 바로 세조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화 관상에 나온 이정재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관상의 유행어 내가 왕이 될 상인가있지요.

수양대군은 조카 단종을 죽이고 왕위에 올라 세조가 됩니다. 단종 복위 운동을 한 사육신 중 한명이 성삼문입니다. 20번 문제에서 집현전이 폐지된 이유가 집현전 학사들이 단종 복위운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세조 대에 단종을 죽이고 쿠데타로 왕위에 올랐기 때문에 중앙과 지방에서 이에 반대하여 많은 난리들이 있었습니다. 1467년 함길도에 이시애가 지역차별을 이유로 난을 일으켰으나 토벌되었습니다. 세조의 업적을 보년 직전법, 5, 진관체제, 보법 실시, 원각사, 간경도감 설치가 있습니다.

 

정답은 3번 이시애의 난을 진압하였다입니다.

 

오답해설

 

유자광의 고변으로 남이가 처형된 것은 예종 대

나선 정벌은 효종 대

인목대비 유폐와 영창대군 사사의 명분으로 폐위된 것은 광해군

초계문신제는 정조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2번


문제 해설

 

황사영의 백서는 천주교가 정부에 의해 탄압받자 중국에 있는 프랑스 선교사에게 군대를 요청하는 글이 쓰여져 있습니다. 천주교는 서학이란 이름으로 우리나라에 들어왔는데 교세가 확장하고 제사를 거부하고 인간평등이라는 양반 중심의 신분질서를 무시하자 정부에서 천주교를 탄압합니다.

 

정답은 5번 만주에 의민단을 조직하여 독립전쟁을 전개하였다입니다. 의민단은 1919년에 조직된 천주교인 항일단체로 청산리 전투에 참여하였습니다.

 

오답 해설

 

개벽과 신여성 잡지 간행은 동학을 계승한 천도교입니다.

초제는 도교

동경대전, 용담유사는 동학

박중빈을 중심으로 새생활 운동을 추진한 것은 원불교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3번



문제 해설

 

지문의 내용은 기묘사화의 내용입니다. 1506년 중종 반정 이후에 조광조가 권력을 잡으면서 여러 가지 정책을 실시합니다. 현량과, 소격서 폐지, 향약 실행, 소학의 보급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큰 사건은 위훈삭제사건입니다. 중종 반정에 공이 있는 반정공신을 정국공신이라 하는데 공신들 중에 세운 공에 비해 큰 상을 받은 사람들과 큰 공을 세웠지만 작은 상을 받은 사람들을 조광조가 다시 정리하였는데 그것이 위훈삭제사건입니다.

 

위훈삭제사건 이후 빡친 정국공신들이 연합해서 조광조 일파를 몰아냅니다. 조광조의 개혁에 못마땅해 했던 정국공신들 남곤이나 심정 등이 조광조가 왕이 되려 한다는 역모를 고변해 조광조 일파와 사림파들이 거의 제거가 됩니다. 1519년 기묘년에 사람들이 제거된 사건을 기묘사화라고 합니다.

 

정답은 2번 남곤 등의 고변으로 조광조 일파가 축줄되었다입니다.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4번



문제 해설

 

지문의 힌트는 을병연행록과 홍대용입니다. 을병연행록은 홍대용이 쓴 여행일기입니다. 을병연행록은 생소하므로 넘어가고 홍대용의 시대를 생각하면 되겠네요. 홍대용은 조선 후기 북학파로 1731~1783년입니다. 따라서 1700년 후반 조선 후기에 대한 내용을 고르면 됩니다.

 

정답은 3번 곤여만국전도를 열람하는 학자입니다. 곤여만국전도는 조선후기 선교사 마테오리치가 만든 세계지도로 중국을 통해 조선으로 들어왔습니다. 곤여만국전도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세계가 중국 중심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지요.

 

오답 해설

 

제중원은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병원인 광혜원의 후신으로 1885년 알렌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도병마사는 고려 시대에 국방과 군사 등 중요한 일들을 결정하는 회의

당백전은 흥선대원군이 경복궁 중건을 위해 상평통보의 100배가치로 발행한 돈

벽란도는 고려시대 송나라와 교역하는 국제 무역항입니다.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5번



지문을 보면 김육의 건의, 방납의 폐단이 보이네요. ()는 대동법입니다. 지방에서는 세금 명목으로 특산품을 납부하는데 공납을 담당하는 지방관리나 유력자들이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공납을 더 많이 챙겨서 자신들이 꿀꺽했습니다. 공납을 방해한다는 뜻의 방납의 폐단으로 농민들이 힘들어 하자 특산품 대신 쌀로 일정량을 징수하는 것이 대동법입니다.

 

대동법으로 특산물 대신 쌀로 세금을 받아 정부 지정상인인 공인을 통해 그 쌀로 특산품을 구입해 조정에 납품했습니다. 대동법=방납의 폐단=공인 이렇게 세트입니다.

 

정답은 4번 관청에 물풂을 조달하는 공인이 등장하는 배경이 되었다입니다.

 

오답 해설

 

양반에게 군포 부과는 호포제(1871)

결작은 토지 1결당 쌀 2두로 균역법

풍흉에 따라 9등급으로 전세를 받은 것은 세종때 공법

선무군관포도 균역법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6번



지문을 보니 무신난으로 거창에서 이인좌가 일으킨 반란이라고 나옵니다. 이인좌의 난이겠네요. 이인좌의 난은 (1728) 자주 나오기 때문에 정확히 알기 위해 포털 자료를 첨부해보았습니다. 이인좌의 난이 있을 때의 왕은 영조입니다.

 

정답은 4번 붕당의 폐해를 경계하기 위해 탕평비가 건립되었다입니다.

 

오답 해설

 

숙종 때 허적과 윤휴 등 남인들이 대거 축출된 사건은 1680년 경신환국입니다.

삼정이정청은 삼정의 문란으로 민란이 일어나자 삼정을 개선하기 위해 철종때 만들었습니다.

자의 대비 복상 문제로 예송이 전개된 것은 현종

대전통편은 정조입니다.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7번


지문의 그림을 보면 보부상이 보이고 산대놀이로 보아 조선 후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조선후기 상황을 보면 상품작물 재배와, 청나라와 무역이 진행되고 모내기법 보급으로 쌀의 생산량이 늘어납니다. 설점수세제는 정부에서 광산을 운영하였는데 조선 후기에 이를 민간에 맡기고 세금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조선후기에 맞지 않는 것은 2번 과전법 실시입니다. 과전법은 고려말 조선초에 토지개혁으로 경기지역에 한하여 관리들에게 수조권을 준 것입니다.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8번



지문을 읽어보니 오랑캐의 침략, 정묘년 등이 나옵니다. 정묘년?정묘? 정묘호란이 생각나네요. 정묘호란은 이괄의 난을 게기로 후금의 군대가 조선에 1627년에 처들어 왔다가 정봉수와 이립 등이 항전하여 승리해서 화의를 맺고 후퇴한 전쟁입니다.

 

후금이 커져서 청으로 바꾼다음 다시 조선을 침략하였는데 1636년 병자호란입니다. 지문에서 정묘전에 치욕을 감수했는데 지금 또 왔다고 했으므로 지문의 내용은 병자호란이겠네요.

 

정답은 1번 김상용이 강화도에서 순절하였다입니다. 청군이 서울을 점령하자 인조가 강화도로 도망가려다가 막혀서 남한산성으로 피난갔습니다. 왕비와 왕자들은 강화도로 도망갔지만 청군에 잡히고 김상용은 순절했습니다.

 

⓶⓷⓹는 모두 임진왜란에 대한 설명입니다.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29번


 

한국사 시험의 단골문제 홍경래의 난입니다. 홍경래의 난은 거의 매번 나오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지문에 정주성, 우군칙, 이희저, 관군에 진압이 키워드입니다. 홍경래의 난 = 정주성=우군칙=이희저=서북인 차별=1811년이 세트이므로 외워두시면 좋습니다.

 

정답은 5번 서북인에 대한 차별에 반발하여 일어났다입니다.

 

오답 해설

 

⓵⓷⓸는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설명입니다. 유계춘은 1862년 진주민란 일으킨 인물입니다.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0번

교육기관에 대한 문제입니다. 조선시대 교육기관은 서당, 향교, 서원, 성균관 등이 있습니다. 지문을 보니 풍기군수 주세붕, 안향 제사,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보입니다. 풍기군수 주세붕이 세운 것은 백운동 서원으로 최초의 사액서원입니다. 사액서원은 국가의 공인을 받아 각종 혜택을 부여받은 서원입니다. 주세붕=백운동서원=최초의 사액서원 세트로 외워두세요.

 

정답은 5번 국왕으로부터 편액과 함께 서적등을 받기도 하였다입니다.

 

오답 해설

 

전국의 부목군현에 하나씩 설립된 것은 향교입니다.

입학 자격이 생원 진사인 것은 성균관.

중앙에서 교관이 파견된 것은 향교.

율학, 서학, 산학은 고려 국자감의 기술학부입니다.



이상으로 한국사 능력시험 고급 정답과 문제 해설을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사 능력시험 문제 파일과 정답 파일은 아래에서 회원가입없이 무료로 기출문제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46회 한능검 고급 정답과 문제 해설에 대해서 포스팅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31번 부터 40번까지 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