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4) 31번 ~40번


안녕하세요. 46회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고급 정답과 문제해설 4번째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31번 부터 40번까지 정답과 문제 해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문제의46회 한국사 능력시험 고급의 정답과 해설은 한국사 카테고리에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46회 한능검 4번째 정답과 문제 해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1번



문제 해설


지문의 내용은 오페르트 도굴사건으로 1868년에 오페르트가 흥선대원군의 아버지인 남연군의 무덤을 도굴하다가 실패하고 도망간 사건입니다. 1866년 병인양요 이후 서양에 대한 이미지가 안 좋았는데 2년 뒤 오페르트의 도굴 사건으로 서양에 대한 배척은 더욱 심해 집니다.

 

3년 뒤 1871년 로저스의 미국 함대가 강화도에 침입하는데 신미양요라고 합니다. 이때 어재연이 이끈 군대가 광성보에서 저항을 하자 미국 함대를 후퇴시켰습니다. 이후 흥선대원군은 서양을 배척하는 척화비를 세웁니다.

 

정답은 1번 어재연 부대가 광성보에서 항전하였다입니다.

 

오답 해설

 

외규장각이 털린 것은 1866년 병인양요 때 프랑스 군이 약탈해갑니다.

제너럴 셔먼호를 불태운 사건은 1866

로즈 제독 함대도 병인양요

양헌수 부대가 정족산성에서 프랑스를 격퇴한 것도 병인양요입니다.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2번



문제 해설


지문에서 키워드는 난군이 침범, 군인에게 봉급 지급x, 군인이 궐 내로 난리를 일으켰다는 것을 보면 임오군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임오군란은 1882년 에 신식군인 별기군에 비해 구식군인에 대한 대우가 형편없고 급료도 밀려서 불만이 커져갔는데 몇 달 밀린 급료에서 돌이 나오자 분노가 폭발하여 쌀을 배급하던 선혜청을 습격하고 궁으로 가서 난을 일으켰습니다. 이로 인해 민비와 고위관리가 도망가고 못 도망간 고위 관리들은 살해당했습니다. 이후 구식군인들이 흥선대원군을 찾아가 정권을 다시 맡기를 요구하였습니다.

 

하지만 민비가 청군에 요청하여 입국한 청군에 의해 진압되고 조청수륙무역장정을 체결하고 일본에 대한 배상으로 제물포 조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조선에서 청의 영향력이 매우 커지게 되었습니다.

 

정답은 4번 일본 공사관에 경비병이 주둔하는 계기가 되었다입니다. 위에서 일본에 대한 배상으로 제물포 조약이 체결되었는데 이때 요구 조건이 일본 공사관에 수비병력이 없어서 구식군대가 처들어왔을 때 수비할 수 없다면서 수비할 수 있는 일본 경비병을 주둔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오답 해설

 

통감부의 방해와 탄압으로 실패한 것은 1907년 국채보상운동 정도일까요?

통리기무아문이 설치된 배경은 1876년 강화도 조약입니다.

홍범 14조는 2차 갑오개혁

김기수의 수신사 파견은 강화도조약입니다.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3번



문제 해설


지문을 보니 서울에서 국민들이 길거리 모임을 갖고 러시아 군사, 재정 고문들을 철수시킨 것으로 보아 ()는 독립협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독립협회는 1897~1898 2년동안 서재필을 중추원 고문으로 설립하였습니다. 독립협회는 러시아 이권 침탈에 대해 자구 국권 확립을 축구하고 정부에 상소문을 올리고 만민공동회, 관민공동회등을 개최하여 헌의 6조를 결의하였습니다. 이에 러시아 군사고문과 재정고문이 본국으로 돌아갔으며 절영도 조차 요구를 철회시켰습니다. 또한 중추원 개편을 통한 의회설립을 추진했습니다.

 

의회설립 요구하면서 독일식 입헌 군주제를 목표로 민중 대회를 개최하자 고종의 마음이 변하여 강제적으로 독립협회를 해산시켰습니다.

 

정답은 3번 의회설립을 추친하였다입니다. 독립협회=입헌군주제=의회입니다.

 

오답 해설

 

만세보 발행은 천도교입니다.

일본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 저지는 보안회입니다.

독립운동 자금 마련을 위해 독립 공채를 발행한 것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입니다.

대성학교를 설립한 것은 1908년 안창호, 오산학교는 1907년 이승훈입니다.둘다 신민회 회원입니다.



46회 한국사 능력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4번



문제 해설


밑줄 그은 내각에서 추진한 정책을 묻는 문제인데 사실 내각이라는 용어가 한국사에서 조선후기 이후로 나오기 때문에 시기를 특정할 수 있습니다. 지문의 키워드는 태양력 채택이네요. 태양력은 을미개혁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을미개혁은 갑오개혁 이후 개혁으로 1895년에 김홍집 내각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을미개혁의 주요 개혁은 연호 건양을 사용하고 태양력 사용, 소학교 설치, 종두법 시행, 단발령 실시, 우편사무 시직, 친위대와 진위대 설치 등입니다.

 

정답은 1번 건양이라는 연호를 제정하였다입니다.

 

 

 

오답 해설

 

전국을 823부로 개편한 것은 2차 갑오개혁

황제 직속 원수부를 설치한 것은 대한제국의 광무개혁

박문국은 설치하여 한성순보 발간은 1883

노비제와 과거제 폐지는 1차 갑오개혁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5번



문제 해설


지문에 ()지역은 미국입니다. 미국은 1908년 장인환, 전명운의 스티븐슨 저격이 일어난 곳으로 일제의 지배를 정당한 연설을 한 스티븐슨을 총으로 쏴죽였습니다. 1909년에 미주 지역의 독립 단체들을 통합해 국민회를 조직하고 1910년에 대한인 국민회로 조직되며 규모가 커졌습니다.

 

정답은 4번 대한인 국민회 중심으로 외교활동을 펼쳤다입니다. 대한국민회는 하와이, 샌프란시스코 등 미주 지역의 통합 단체입니다.

 

오답 해설

 

신흥강습소는 서간도입니다. 서간도 삼원보에 독립운동 단체인 경학사를 조직하고 군사학교인 신흥강습소를 설치하였습니다.

해조신문은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발간되었습니다.

서전서숙은 북간도

조선독립동맹은 중국 화북지역에 김두봉이 조직하였습니다.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6번


문제 해설


지문에 나오는 전투 내용은 1920년 대 우리 무장독립군과 일본과의 전투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1920년도에 우리나라에서 독립운동이 어려워지자 간도지역으로 독립단체가 무장을 한 후 많은 전투가 일어났는데 그 중 하나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청산리 전투입니다. 간도지역에서 청산리 전투 뿐만 아니라 백운평전투, 완루구 전투, 천수평 전투, 어량촌 전투, 냉개골 전투, 천보산 전투 등이 있습니다. 지문에 나오는 어량촌 전투는 김좌진 장군으 북로군정서와 홍범도 장군의 대한독립군이 연합하여 큰 승리를 거둔 전투입니다. 따라서 1920년대 이후 상황을 보기에서 고르면 됩니다.

 

1920년 이후 전투에서 패배한 일본군이 독립군을 말살하기 위해 중국과 협력하여 우리 독립군들은 간도지역에 머물 수 없게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있는 마을들을 모조리 불태웠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독립군들이 모여서 러시아 자유시로 이동합니다. 하지만 러시아의 비협조로 오히려 독립군끼리 반목하며 서로 싸워서 무장해제 당합니다.

 

정답은 4, 입니다.

오답 해설

 

. 13도 창의군이 서울 진공작전을 추진한 것은 1908

. 만주에 있는 독립군을 잡기 위해 일본과 중국이 협력한 미쓰야 협정입니다.

. 남한 대토벌 작전은 1909년 우리나라에 있는 의병들을 학살한 사건입니다.

. 간도 참변 이후에 독립군들이 모여 러시아 자유시로 이동하지만 자유시 참변을 당합니다.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7번



문제 해설


임병찬이 조직한 것은 독립의군부입니다. 독립의군부는 1910년대 국내항일 비밀 결사로 고종의 밀지를 받고 전국의 의병장과 양반 유생들을 모아 만들었습니다. 공화주의를 목표로 하는 대부분의 독립단체들과는 달리 복벽운동으로 고종을 복위시키려는 단체였습니다. 하지만 조선총독에게 국권 반환 요구서를 제출하려고 계획하였으니 도중에 발각되어 해체되고 모두 체포되었습니다.

 

정답은 5번 국권 반환 요구서를 조선 총독에 제출할 거슬 계획하였다입니다.

 

오답 해설

 

정우회 선언으로 결성된 것은 신간회입니다.

105인사건으로 해체된 것은 신민회

치안유지법 1925년에 제정된 것으로 이에 대부분의 단체가 탄압받았습니다.

백산 상회를 통해 독립운동 자금을 마련한 것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입니다.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8번



문제 해설


대한의군 참모중장, 뤼순감옥, 동양평화론 저술이 나오면 바로 안중근 의사지요. 안중근 의사의 최대 업적이자 그때 당시 최고의 세계적 사건이 바로 이토 히로부미 사살입니다. 그 당시 이토 히로부미는 일본 최고 권력자 중 한명으로 중국애들이 암살하려고 여러번 시도하지만 아무도 성공하지 못하는데 안중근 의사께서 사살하는데 성공합니다.

 

정답은 2번 하얼빈 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였다입니다.

 

오답 해설

 

동양 척식 주식회사에 폭탄을 투척한 분은 나석주 의사

한인애국단을 결성한 분은 김구 선생

조선 혁명 간부 학교를 세워 독립군 양성한 분은 김원봉

명동성당에서 이완용을 습격한 부은 이재명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39번



문제 해설


고종의 인산일을 계기로 일어난 사건은 3.1 운동입니다. 3.1운동은 윌슨의 민족 자결주의의와 2.8 독립 선언에 영향을 받아 민족지도자 33인이 독립선언서를 발표하고 국내외에 독립을 선언한 사건입니다. 이에 일본은 무력진압을 시도하여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체포당했습니다. 일본이 19193.1 운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무수한 학살들이 있었는데 제암리 학살이 그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을 한 건물에 가두고 불태워 죽인 사건으로 일본의 잔혹성을 볼 수 있습니다.

 

3.1 운동 이후 조직단체 없이는 독립이 어렵다고 생각하고 독립운동가들이 모여 임시정부를 수립하게 됩니다. 일본은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정책을 바꾸게 됩니다.

 

정답은 4번 일제가 제암리 학살을 자행하였다입니다.

 

오답 해설

 

조선 혁명 선언을 활동 지침으로 삼은 것은 김원봉의 의열단입니다.

신간회가 진상 조사단을 파견한 것은 광주학생항일운동입니다.

3.1 운동이 대한광복회 결성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대한 광복회는 1915년에 조직되었습니다.

대한매일신보의 후원을 받아 전국적으로 확산된 것은 1907년 국채보상운동입니다.




46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고급 정답 및 문제 해설 40번



문제 해설


지문의 인물들은 모두 우리의 민족 문화 수호를 위해 활동하신 분들입니다.

 

잡지 한글의 간행을 주도한 인물은 정인보()

한글 맞춤법 통일안 제정은 조선어 학회로 보기에서는 이윤제()

민족의 얼을 강조하고 조선학 운동을 추진한 인물은 정인보()

을지문덕전을 집필한 인물은 신채호()

조선사회경제사에서 식민 사학의 정체론을 반박한 인물은 백남운()

 

정답은 3()


이상으로 46회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고급 31번 부터 40번까지 정답과 문제 해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사 능력시험 문제 파일과 정답 파일은 아래에서 회원가입없이 무료로 기출문제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