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1)1번 ~ 10번 쉽게 정리


안녕하세요. 2020년 12월 3일에 시행된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의 정답과 문제 해설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2020년 수능 한국사는 총 20문제로 10문제 씩 끊어서 정답과 문제 해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1번부터 10번까지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어서 11번부터 20번까지 정답과 해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1번

문제 해설

 

유물을 묻는 문제네요. 수능 1번은 99% 선사시대에 대한 문제가 나옵니다. 지문을 보니 키워드는 뗀석기네요. 뗀석기는 구석기 시대 유물로 정답은 1번 주먹도끼가 되겠네요. 보기를 보면 비파형동검은 청동기고 덩이쇠는 철기, 앙부일구는 조선시대 해시계, 상평통보는 조선시대 동전입니다. 참고로 수능 1번 문제는 무조건 쉽게 냅니다. 왜냐하면 첫 문제를 어렵게 내면 수험생들이 당황하기 때문에 일부러 쉽게 출제를 합니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2번


문제 해설

 

지문을 보니 ()는 한성에서 웅진으로 천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5세기에 백제가 도읍을 한성에서 웅진으로 천도하는 모습입니다. 백제가 웅진으로 천도한 배경은 바로 위에 고구려 장수왕이 남하정책으로 위에서 밀고 내려왔기 때문입니다. 고구려의 압박으로 한성보다 밑에 있는 웅진으로 천도를 합니다.

 

정답은 2번 장수왕이 남진정책을 추진하였다입니다.

 

오답 해설

 

묘청이 서경으로 천도를 주장한 것은 고려시대입니다.

흑치상지의 7세기 백제부흥운동을 한 장수입니다.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단행한 것은 고려 말의 일로 이후 조선을 건국합니다.

을지문덕의 살수대첩은 고려시대입니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3번


문제 해설

 

지문을 보면 키워드는 515, 해동성국이 보이네요. 지문에 나오는 나라는 발해입니다. 발해는 고구려의 후예 대조영이 고구려의 옛 땅에 새운 나라로 중국과 신라 사이에 위치하였습니다. 발해에 대한 내용을 골라보면

 

정답은 336부를 운영하였다입니다. 발해는 정치기구를 중국의 36부를 본 따 3성은 정당성, 선조성, 중대성이고 6부는 인,,,,,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답 해설

별무반은 고려 숙종 때 윤관이 여진족을 정벌하기 위해 만든 군대입니다.

대가야를 병합한 것은 신라 진흥왕 때 입니다.

훈련도감 창설은 조선입니다.

9서당 10정은 통일신라 군사제도입니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4번


문제해설

 

지문을 보니 키워드는 신검 군대 격파, 후삼국 통일, 역분전 제정 등이보이네요. 후삼국 통일하고 고려를 세운 왕은 태조 왕건입니다. 신검은 후백제 견훤의 아들로 왕건과 최후의 전투에서 패배를 합니다. 왕건에 대한 내용을 고르면

 

정답은 2번 사심관 제도를 운영하였다입니다. 사심관이란 그 지역 출신의 중앙 고관을 사심관으로 임명하여 해당 지역을 통제하는 직책입니다. 고려 건국 후 지방까지 지배력이 미치지 못하고 어수선하였는네 사심관을 통해 지방을 통제하였습니다.

 

오답 해설

 

최승로의 시무 28조는 성종입니다.

교정도감은 최충헌이 만든 무신정권 최고 정치기관입니다.

과거제는 쌍기의 건의로 광종 때 시행됩니다.

청해진은 신라 흥덕왕 때 장보고가 세운 무역기지입니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5번


문제해설

 

()에 들어갈 내용을 고르는 문제입니다. 지문을 보니 고려시대 민족의 자주 의식이 반영된 책을 묻고 있네요. 일연의 삼국유사, 동명왕편을 예로 들어 놨군요. 민족의 자주의식이란 중국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우리의 역사내용이 담긴 것을 말합니다. 삼국유사는 고조선에 대한 내용이 있는 최초의 역사서로 우리가 중국의 후손이 아니라 단군의 후손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동명왕편은 고구려 주몽에 대한 역사서입니다. 고려 후기 역사서를 암기하지 않으면 풀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정답은 3번 이승휴의 제왕운기입니다. 제왕운기는 1287년 충렬왕 때 중국와 한국의 역사를 시로 적은 역사서입니다.

 

오답 해설

 

유득공의 발해고는 1784년 조선 정조 때 발행된 역사서입니다. 민족의 자주의식이 반영된 역사서지만 고려시대가 아닌 조선시대라서 오답입니다.

안정복의 동사강목은 1756년 고조선부터 고려 말까지 쓴 역사서입니다. 조선시대라서 오답입니다.

박은식의 한국통사는 1915년에 지은 근세사 역사서입니다.

백남운의 조선사회경제사는 1933년에 발행된 한국 고대 경제사를 다룬 역사서입니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6번


문제 해설

 

공민왕의 제위기간에 있었던 사실을 묻는 문제입니다. 지문을 보면 키워드가 쌍성총관부 공격이 보이네요. 쌍성총관부 공격을 한 왕은 공민왕이 떠오르네요. 공민왕의 제위기간에는 몽골이 고려를 안동도호부, 쌍성총관부, 탐라총관부를 설치하여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었습니다. 공민왕은 반원자주정책을 펴 몽골 세력을 고려에서 몰아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신돈을 등용하여 대내적으로 전민변전도감을 설치하여 권문세족에 의해 강탈된 토지나 농민들을 되찾아 권력을 약화시키고 국가 기강을 바로잡았습니다.

 

정답은 2번 전민변전도감이 설치되었다입니다.

 

오답 해설

 

교육입국 조서는 1895년 고종 때 반포되었습니다.

북한산 순수비는 신라 진흥왕이 자신의 정복지를 과시하기 위해 세웠습니다.

이자겸의 난은 고려 인종 때입니다.

회사령은 1910년 일제강점기에 제정되었습니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7번


문제 해설

 

이번에도 왕의 정책에 대한 문제입니다. 지문의 키워드는 삼강행실도입니다. 삼강행실도란 삼강오륜을 토데로 만든 책으로 임금과 신하, 부모와 자식, 부부간의 도리를 가르치기위해 만든 책입니다. 삼강행실도를 편찬한 왕은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입니다.

 

보기를 보면

 

. 우산국을 정복한 것은 이사부로 신라 지증왕입니다.

. 훈민정음을 반포한 것은 누구나 다아는 세종대왕입니다.

. 대한국 국제를 제정한 것은 고종입니다. 대한국 국제는 1899년에 발표된 근대적 헌법입니다.

. 의정부서사제는 6조의 업무를 의정부를 통과해서 왕에게 올리는 정책입니다. 조선 정치체제는 왕과 의정부와 6조가 정치기반인데 태종 때 의정부가 자신에게 상소를 많이 하자 6조의 업무 보고를 의정부를 패스하고 태종 자신에게 직접 올리도록하는 6조 직계제를 시행하였습니다. 이것을 세종 때 6조직계제를 폐지하고 의정부서사제로 바꿨습니다.

 

정답은 4,입니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8번


문제 해설

 

이번에는 법에 대한 문제입니다. 지문을 보니 키워드는 방납의 폐단이 보이네요. 방납의 폐단하면 떠오르는 것은 대동법입니다. 대동법이란 각 지방의 특산품을 세금으로 내야하는데 지방관들이 방납의 페단 즉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가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농민들은 세금을 2~3배로 내기도 안내도 되는 것을 강제로 징수하였습니다. 이를 막기위해 세금을 특산품이 아닌 쌀로 내는 대동법을 실시하였습니다. 세금으로 거둔 쌀로 공인이라는 국가가 지정한 상인이 특산품을 사서 국가에 납품하였습니다.

 

정답은 1번 공인이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입니다.

 

오답 해설

 

지계는 현대적 땅문서로 고종 때 지계아문에서 발급되었습니다.

전지와 시지가 지급된 것은 고려 전시과입니다.

사회주의 운동을 탄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마 치안유지법이라고 생각되네요.

유상 매입, 유상 분배를 원칙으로 시행된 것은 1950년 농지개혁법입니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9번


문제 해설

 

탐구주제를 묻는 문제입니다. 주제를 묻는 문제이므로 지문의 분위기를 보면 맞출 수 있습니다. 지문은 삼정의 문란으로 농민들이 민란을 일으키는 내용이 나옵니다. 백낵신은 진주민란을 일으키게 만든 탐관오리로 진주민란을 계기로 경상도 전체로 번지는 임술농민봉기가 일어납니다.

 

정답은 5번 조선 후기 농민 봉기의 발생입니다.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10번


문제 해설

 

지문을 보니 신해통공으로 금난전권이 폐지되었다는 것이 보이네요. 금난전권은 난전을 금한다는 권리로 이것이 폐지되었습니다. 시전은 국가에 세금을 내는 점포 상인이고 난전은 요즘의 노점상으로 세금을 안내고 무허가로 장사하는 상인입니다. 시전은 금난전권이 있어서 난전을 보면 난전을 내쫓을 수 가 있었습니다. 이런 금난전권이 폐지된 것입니다. 정조 때 1791년 시전상인을 존속시키면서 난전도 허가하는 금난전권을 폐지하는 조치인 신해통공을 발표합니다. 1791년 정조 때는 조선후기이므로 조선후기 상황을 보기에서 고르면 됩니다.

 

정답은 1번 한글 소설을 읽는 여성입니다.조선후기에 한글 소설들이 발행되었습니다.

 

오답 해설

 

봉오동 전투는 1920년입니다.

화백회의는 신라시대 귀족회의입니다.

서울올림픽은 1988년입니다.

경부 고속 국도 건설은 1968년도에 시작해 1970년도에 완공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과 문제 해설을 1번부터 10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이 한국사를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능 한국사 기출문제 파일과 정답표는 회원가입없이 아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공식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 글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됐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밑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에 간편하게 이 글을 스크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