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강서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증 1종 갱신한 후기(완벽정리)

강서운전면허시험장 정문


안녕하세요. 강서운전면허시험장에서 1종 면허증 적성검사 갱신하고 온 후기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만약에 운전면허 갱신하려고 강서운전면허시험장 가실 분들은 제 글을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운전면허증 1종을 발급받으면 10년마다 적성검사 갱신을 해야 합니다. 운전면허증을 보시면 정면 하단에 적성검사 갱신 기간이 적혀 있습니다. 만약 운전면허증 갱신기간을 잊어버려도 1년 전에 카톡이나 문자로 갱신기간이라고 알려줍니다.

저도 몰랐는데 카톡으로 적성검사 기간으로 운전면허증 1종을 갱신하라고 문자가 와서 부랴부랴 운전면허증 갱신을 하였습니다.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갱신은 경찰서나 지정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기 마음대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1. 경찰서 장단점

장점- 집에서 가깝다. 
이것이 모든 단점을 이기는 최고의 장점입니다. 집 근처 경찰서에 가면 교통민원실이 있는데 거기에 사진과 신체검사표를 제출하면 됩니다.

단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최소 1주에서 2주가 걸립니다. 운전면허증이 나오면 경찰서로 찾으러 가거나 등기를 신청해야 합니다.
 사진 2매를 사진관에서 찍고 운전면허증 신체검사 지정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고 제출해야 합니다. 사진관 들리고 병원 들리고 경찰서 들려야 돼서 3곳을 돌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시간 여유가 있는 분이라면 집 근처 경찰서를 가시면 됩니다.

2. 운전면허시험장 장단점(여기서 말하는 운전면허시험장은 국가운영하는 시험장입니다. 동네운전면허시험장 아님)

장점 – 빠르고 편리하다.
운전면허증 갱신을 하려면 준비물이 여권사진 2매와 신체검사 확인서, 기존 운전면허증인데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 안에 사진관, 신체검사하는 곳이 같이 있어서 가서 한 번에 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면허증도 바로 나오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단점 – 운전면허시험장이 멀다.
말 그대로 운전면허시험장은 멀기 때문에 가려면 날 잡아서 가야 합니다. 
한마디로 모든게 귀찮아서 하루에 몰아서 한방에 끝낼 분들은 운전면허시험장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저는 병원가고 사진관 가고 경찰서 가는 것이 귀찮고 한방에 끝내고 싶어서 강서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갔습니다. 




먼저 운전면허증 1종 적성검사 갱신 준비물부터 알아볼까요?

준비물

1. 증명사진 – 여권규격(3.5cm x 4.5cm) 6개월 이내 찍은 사진 2장(운전면허증용 1장, 적성검사용 1장) - 병원 가서 적성검사받았으면 1장만 제출하면 됩니다.
2. 기존 운전면허증-운전면허증이 신분증이므로 민증은 챙길 필요 없음
3. 수수료- 적성검사비 6000원, 갱신면허증 발급비 13000원(모바일, 영문 면허증은 더 비쌈)


이제 강서면허시험장에서 1종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갱신한 후기입니다.

 

준비물을 다 챙긴 뒤 강서운전면허시험장으로 출발하였습니다.

강서운전면허시험장 본관

강서운전면허시험장 정문입니다. 면적이 넓고 사람이 많아서 혼잡한데 이걸 미리 듣고 저는 일찍 출발하여 아침 10시쯤에 도착하였습니다.

강서운전면허시험장 별관

 

정문에 들어서서 바로 보이는 건물은 별관이므로 들어가지 말고 쭉 직진하면 본관으로 가는 표지판이 보입니다.

강서운전면허시험장 입구


본관입구입니다. 본관 입구에 들어서면 바로 앞에 민원창구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줄서 있는데 저도 줄을 섰습니다. 차례가 되면 직원에게 운전면허증을 보여주며 1종 적성검사하러 왔다고 말을 하면 적성검사 종이를 줍니다. 

강서운전면허시험장 번호표


적성검사 종이를 받고 바로 옆에 있는 번호표를 뽑고 적성검사 종이를 작성하고 적성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입구에 들어가면 적성검사 종이를 받기 위해 입구부터 줄을 서있는데 줄을 서지 말고 바로 입구에 있는 번호표를 뽑아야 합니다. 원래는 줄을 서서 안내창구에서 적성검사 종이를 받고 그다음 번호표를 뽑는데 먼저 번호표를 뽑고 줄을 서서 적성검사 종이를 받으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강서운전면허시험장 입구에 있는 여권사진관

만약 사진도 찍어야 하는 분들은 적성검사하는 곳 바로 옆에 사진 찍는 곳이 있으므로 함께 하면 됩니다. 사진은 운전면허시험장 입구에 있는 노점에서도 찍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8천 원이더군요.

자동차 운전면허 적성감사 신청서 작성방법 1종
2종 운저면허증 갱신 신청서 작성방법


적성검사를 받기 전 적성검사 종이를 작성해야합니다. 작성하는 곳에 적성검사 작성 예시가 붙어 있으므로 보면서 적으면 됩니다. 그리고 준비물인 증명사진 1매를 여기에 붙여줍니다. 

신체검사실과 사진실


적성검사는 빨리 끝납니다. 줄 서서 기다리다가 내 차례가 되면 적성검사비 6천 원 내고 시력검사 하고 직원이 종이에 도장 찍어주면 끝입니다. 기다리는데 5분 적성검사 2 분해서 대략 7분 컷입니다.

그리고 대망의 기다리는 시간이 남았습니다. 제가 번호표를 뽑은 시간이 2022년 11월 18일 10시 12분인데 대기자가 107명입니다. 번호표 뽑고 급하게 적성검사 종이 작성하고 줄 서고 적성검사를 빨리빨리 할 필요가 없습니다. 천천히 해도 1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니깐요.  

저는 대략 10시 50분쯤에  40분 정도 기다리니 제 차례가 되었습니다. 창구에 가면 적성검사 종이를 주고 기존 운전면허증과 증명사진 1매, 그리고 수수료 13000원을 주면 됩니다. 영문이나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친청하면 더 비쌉니다.

그리고 또 운전면허증이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운전면허증은 15분정도 기다리니 나왔습니다. 모니터에 이름이 뜨면 가서 마스크 내리고 얼굴 보여주고 생년월일 불러주면 운전면허증을 줍니다.

드디어 1종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갱신 끝~~~~~~~~~~~~~~~~~~~~~~~~~~!!!

이상으로 1종 운전면허증 적성검사 갱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성검사 갱신은 10년에 한 번씩 하기 때문에 까먹을 수 있지만 문자나 카톡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잊지 말고 꼭 하셔야 합니다. 안 하면 면허취소까지 갈 수 있으니깐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