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33회 공인중개사 박문각 무료 강의 듣고 합격 후기(긴 글 주의)

 

안녕하세요. 이번에 경기도에서 만든 학습 홈페이지인 경기학습포털에서 공인중개사 인강을 듣고 33회 시험에서 합격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고 싶은데 비싼 수강료 때문에 공부하기를 망설이시더라고요..

 

제가 한 포스팅은 광고가 아니기 때문에 어떠한 금품이나 광고료를 받지 않고 제가 그냥 쓰는 글입니다. 경기도에서 제공하는 무료 인강인데 누가 저에게 후원해 주겠습니까? 솔직히 말하면 방문자수가 적어서 후원이 안 들어옵니다. 사실 저도 후원 좀 받고 싶습니다.ㅜ,ㅜ

그런데 박문각 공인중개사 강의를 무료로 듣는 곳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경기도에서 만든 경기학습포털이라는 사이트에서 박문각 공인중개사 강의를 바로바로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저도 여기서 듣고 33회 공인중개사에 합격하였습니다.

 

경기학습포털에서 공인중개사 무료로 듣는 법은 나중에 자세하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어떻게 공인중개사 시험을 공부했는지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안 쓰려고 했는데 주변에서 어떻게 공부했는지 물어보는 사람이 많아서 다른 분들도 궁금해할 것 같아서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개요

 

1차는 2과목 과목당 40문제,총 80문제(100)=부동산학개론, 민법 - 평균 60점 이상 합격, 한 과목 40 이하 과락

2차는 4과목 과목당 40문제 총 80문제 (100분)중개사법, 공법// 40문제(50) 세법,공시법- 평균 60점 이상 합격, 한 과목이라도 40 이하는 과락

 

경기도에서 운영하는 경기학습 홈피

 

1. 경기학습포털을 통해 무료로 공인중개사 강의를 듣자

 

검색사이트에 경기학습포털로 검색해서 들어가면 공인중개사 강의를 무료로 회원가입 없이 들을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옛날 강의가 아닌 현재 강의이므로 안심하고 들으실 수 있습니다. 밑에 링크는 경기학습포털에서 공인중개사 무료 인터넷 강의 듣는법을 쓴 포스팅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은 밑에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경기 학습 포털에서 공인중개사 박문각 무료 강의 듣는 법(완벽정리)

경기 학습 포털 공인중개사 박문각 무료 강의 회원가입 없이 듣는 법 안녕하세요.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이라면 어떤 강의를 들을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가장 큰 고민은 학원 수강료

ceaser5712.tistory.com

2. 무료 인터넷 강의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자.

 

경기학습포털에 가서 공인중개사를 검색하면 2군데 학원 강의가 올라옵니다. 작년에는 박문각이랑 무크랜드 2곳이 같이 강의가 올라왔는데 지금 검색해 보니 박문각만 올라왔네요. 작년에 공부할 때 무크랜드와 박문각 중에 뭘 선택할까 고민했는데 무크랜드는 무크랜드 교재를 사용하고 박문각은 강사가 직접 엮은 필수서라는 이름의 요약집을 사용하길래 양이 적길래 박문각을 선택했습니다.

 

올해는 사정상 무크랜드가 안 올라오고 박문각만 올라온다고 합니다. 만약 무료강의가 아니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3. 공부 계획은 강사가 정해주는 데로 그냥 따라가자.

 

강의는 2달 단위로 끊어지는데 11~12월은 기초강의, 1~2월은 기본강의, 3~4월은 개념완성강의, 5~6월은 단원별 문제풀이 7~8월은 핵심요약으로 되어있습니다. 강의 패턴이 2달 단위로 처음부터 시작합니다. 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4. 기초강의? 기본강의? 개념완성강의? 뭐가 이렇게 많지?

공인중개사 기본이론? 개념완성?

저는 처음 공부할 때 2달이라는 같은 기간 동안 기초, 기본, 개념완성, 문제풀이가 어떻게 다를까라고 궁금했습니다.

 

알고 보니 박문각은 박문각 본사에서 과목별로 출판한 교재가 있습니다. 하지만 양이 많고 책이 두꺼워서 강사들이 자신의 강의에 맞게 편집하고 요약한 책을 필수서라는 이름으로 강사들 마다 출판을 했습니다. 그래서 강사들은 자신이 출판한 필수서로 강의를 합니다.

 

강사들은 필수서를 가지고 1년내내 공부를 하는데 기초강의, 기본강의, 개념완성 강의, 문제풀이강의에서 각각 필수서를 다 보지 않습니다. 필수서의 일정 부분을 빼고 강의합니다. 해당 강의마다 책의 2/3 정도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각 강의마다 부족한 부분을 3개 강의를 모두 들으면 필수서에 있는 모든 부분을 공부하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3개 강의에서 겹치는 부분2/3, 각각 다른부분 1/3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나는 기본강의만 들어야지? 이렇게 1개만 들으면 안 됩니다. 3개 강의가 세트입니다.

 

결론은 기초강의만 빼고 기본, 개념완성, 문제풀이 3개가 1세트라고 생각하고 다 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필수서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5. 나의 공부 방식- 1년 차에 1차만 준비

경기학습포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공인중개사 자료들

블로그에 올리려고 공부한 자료를 사진 찍어보았습니다. 책은 합격하자마자 당근으로 팔아서 없습니다.

 

저는 부동산 기초지식이 전혀 없이 월셋집 구할 때 지식이 없어서 부동산에 대해 공부 좀 해보자라는 취지로 시작했는데 학원비만 몇십에서 많게는 100만 원 이상 들길래 검색해서 경기학습포털에서 무료강의로 공부를 했습니다.

 

경기학습포털에서 회원가입 없이 무료로 공인중개사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저는 기초강의는 안 듣고 기본강의부터 들었습니다. 기초강의는 사실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기초강의를 생략하고 기본, 완성, 문제풀이, 모의고사를 들었습니다.

 

공인중개사를 준비한 지 2년만에 33회때 합격했는데 처음 1년은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한 지식 없이 쉽게 생각하고 2년보고 1차만 준비를 하였습니다. 제 생각에는 2과목 밖에 안되는데 쉽게 생각했고 그때 기본강의와 개념완성강의 이렇게 2개씩 학개론과 민법을 들었습니다. 기출문제도 따로 안 풀고 교재에 수록된 기출문제 몇 개만 풀고 시험을 보았는데 결과는 불합격이었습니다.

 

학개론은 60점을 넘었는데 민법에서 점수가 미달이라서 평균 60점을 넘지 못해 1차시험에서 불합격하였습니다. 큐넷에서 시험 점수 캡처해서 올리려고 했는데 시간이 오래 지나면 점수가 제공이 안되나 봅니다. 제 기억으로는 학개론 75점에 43점인가 그래서 아깝게 떨어진 것 같습니다.



6. 저의 공부방식- 2년 차에 동차를 같이 준비

33회 공인중개사 합격 후기
33회 공인중개사 합격수기 1차 점수

 

33회 공인중개사 합격 후기 2차 점수

2년 만에 공인중개사를 따기로 마음먹고 1, 2차 순서대로 합격하려고 했는데 1차에 불합격하면서 계획에 차질이 생겼습니다. 1차는 어느 정도 공부했기 때문에 2년 차에서는 1, 2차 동시에 준비를 하였습니다.

 

1차를 1년 차에 들었다고는 하나 다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2년 차에는 1,2차 총 6과목을 밤 8시부터 밤12시까지 매일 들었습니다. 당연히 빠지는 날도 있었습니다. 처음에 1.25배속으로 듣다가 동시에 6과목을 다 들으려고 하니 시간을 절약하고자 1.5배속으로 들었습니다.

 

6과목을 다 듣다 보니 아무리 열심히 들어도 강의가 밀리더라고요. 저는 기초강의는 생략하고 기본강의, 개념완성강의, 문제풀이, 모의고사만 들었습니다. 2월부터 공부를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매일 공부하다가 차츰 빠지는 날이 점점 늘어갔습니다. 날도 더워지고 체력도 점점 빠지면서 공부에 집중이 안됩니다.

 

모든 수험생들이 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쉬는 날을 조금씩 가졌습니다. 억지로 공부하다 보면 공부는 안되고 스트레스만 계속 쌓이기 때문에 한계가 왔을 때 노는 것도 다음날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저는 기본강의, 완성강의, 모의고사강의 3개를 들었는데 9월말까지 모의고사강의를 들었습니다. 한마디로 2월부터 9월까지 강의만 계속 듣고 혼자서 하는 공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복습은 아침에 강의 듣기 전 전날 배운 필수서를 한번 쭉 훑어보고 넘어갔습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공부방식들을 읽어보니 기출을 먼저풀어보거나 기본강의 듣고 기출만 달달 외워라는 글들이 있더군요. 저는 반대합니다. 저도 처음 수업들을 때 기출문제를 보았는데 이해도 안되고 시간만 버리고 스트레스 받더군요.

 

기본에 충실하자는 마음에서 기출은 버리고 강의부터 들었습니다. 그리고 필수서나 강의에서 기출문제를 조금씩 풀어주기 때문에 시험 유형에 대한 개념은 저절로 잡힙니다.

 

마지막 10월에는 서점에서 과목별 기출문제집을 사서 보았습니다. 기출문제집은 강의를 듣지 않기 때문에 해설이 잘되어있는 것을 선택해서 구입했습니다. 기출문제집 풀다가 모르면 필수서 다시 보면서 공부하면서 다시 필수서를 3일정도 걸려서 한 번씩 다시 읽어보았습니다.  마지막 1주일 남겨놓고 필수서를 하루에 1~2과목씩 훌어보았습니다.

 

참고로 9월부터는 공부 시간을 내가 할 수 있는 최대로 늘려서 새벽부터 일어나서 잘 때까지 공부하였습니다. 그래서 기출문제+필수서 3일만에 훑어보기로10월을 보내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시험결과는 위에 사진에서 보듯이 높은 점수가 아닌 합격선에 겨우 넘어서 합격하였습니다. 시험전략은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아니라 합격점수를 받는 것입니다. 우리는 학문하는 것이 아니라 자격증이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짧은 공부시간 내에 합격점수를 받는 것이 전략입니다.



7. 시험장에서 느낀 점

제가 2년에 걸쳐 33회 공인중개사에 합격했는데 처음 1년차에 1차만 준비했지만 경험을 쌓기 위해 1,2차 모두 응시하였습니다.

1년차에 1차시험을 준비하면서 기출문제를 보니 점수가 잘 나와서 크게 걱정 한하고 시험에 임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시험장에서 시험을 보니 분위기가 엄숙하고 긴장되면서 정신 차리기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시간이었습니다.

 

혼자서 기출문제 풀 때는 읽어보고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었는데 1분안에 1문제를 풀어야 하기 때문에 오래 생각할 시간이 없습니다. 모르는 문제나 계산문제가 나왔다고 생각하다가 시간은 가고 문제도 못 풀면 나머지 문제를 못 풀 수 있다는 걱정에 더 시간에 쫓겨서 나머지 문제도 풀기 어려워지더군요

 

결국 1년차 1차 시험은 뒤에 5문제는 찍고 나왔습니다. 점수를 보니 여유 있게 푼 부동산학개론은 점수가 잘 나왔는데 시간에 쫓겨서 푼 민법은 점수가 잘 안 나와서 불합격하였습니다.

 

2년차에는 시간 조절을 하면서 버릴 문제는 버리고 아는 것은 빨리 찍으면서 풀었는데도 시간이 빠듯했습니다. 하지만 아는 문제는 다 풀 수 있어서  33회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혼자서 기출문제 풀어보고 점수 잘 나온다고 방심하면 절대 안 됩니다. 혼자서 여유 있게 푸는 거랑 시간에 쫓겨서 푸는 거랑 천지차이기 때문입니다. 혼자 계산문제 풀 때 잘풀린다고 생각하지만 시험장에서 계산문제 손도 못 댑니다. 시간이 부족하거든요.

 

 

8. 제 글을 읽는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

생각나는대로 적다보니 두서없이 글을 썼는데 제가 33회 공인중개사 합격 수기를 쓴 이유는 인터넷에 떠도는 글들이 신빙성이 없거나 학원광고글들이 너무나 많아서 수험생들에게 혼란을 주기 때문입니다. 

 

저도 처음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기 전에 어떻게 해야 할까 몰라서 여기저기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검색해 보았지만 결국은 다 광고글이었습니다. 저는 시험정보를 얻는데 매우 혼란스웠습니다. 그래서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어느 학원이든지 강의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정학원을 추천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처럼 경기학습포털에서 무료강의를 들어도 되고 돈 내면서 자신에게 맞는 학원에서 강의를 들어도 됩니다.

 

하지만 어떠한 강의라도 꼭 들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절대 혼자서 못합니다. 한다고 해도 절대 1~2년 안에 합격 못합니다. 빠르게 합격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학원 강의를 들어야 합니다. 기본서의 양이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처음 1~2달 공부하고 기출문제 풀고 자만하면 안 됩니다. 시험장에서는 절대 그 점수가 안 나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시험장에 변수가 많기 때문에 철저히 준비해야 합니다.

 

강의를 들었다면 해당 강의는 끝까지 들어야 합니다. 기본강의 듣다가 개념강의 듣는 분들도 있던데 1개 강의를 완전히 듣고 다음 강의로 넘어가야 합니다.

 

꾸준히 포기하지 말고 강의를 들어주어야 합니다. 강의 듣고 따로 복습, 예습하면 좋겠지만 말이 쉽지 절대 쉬운 것이 아닙니다. 강의만이라도 집중해서 들어야 합니다. 학원 강사들이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강의만 집중해서 들어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9.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처음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듭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제가 공부해 보니 공인중개사 시험은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버티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저도 2년 만에 붙었습니다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33회 공인중개사 무료 인터넷 강의로 합격한 수기를 적어보았습니다. 만약 제 글을 보고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꼭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 글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됐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밑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에 간편하게 이 글을 스크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