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만성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과 치료법



기관지염이란 입 뒤로 목구멍부터 페에 이르는 부위인 기관지가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기관지염은 봄철 꽃가루나 미세먼지에 의해 기관지가 붓고 가래가 생기면서 기침을 일으키게 된다.






이와같은 증상이 최소 3개월에서 1년이상 지속되면 만성 기관지염으로 진단한다. 요즘같이 중국발 미세먼지가 매일 오는 상황에서 목이 칼칼하고 기침을 하는 사람을 거리에서 자주 볼 수가 있다.



기관지염은 대개 보통 주변환경과 관련되어 있어서 공기 좋은곳에 간다면 1-2주면 낫게 되어있다. 미세먼지나 바이러스 혹은 대기오염에서 벗어난다면 초기에 충분히 회복할 수있다.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은 잎이 많은 채소, 토마토, 감귤류, 파파야, 김치, 된장, 도라지등이 있다.


생강




도라지


특히 경험담을 쓰자면 필자가 먹어본 바로는 생강이 좋은데 생강만 먹으면 맛이 안좋기 때문에 도라지, 배를 섞어서 물을 넣고 푹 끓여먹으면 효과가 좋다.

필자도 이렇게 먹고 기관지염에 큰 효과를 보았다. 감기에 걸렸을때도 생강,도라지, 배가 상당히 도움이 된다. 



추가하자면 오메가3가 들어있는 등푸른 생선도 기관지염에 도움이 된다. 양배추, 마늘 , 무도 기관지염에 효과가 있는걸로 알려져 있다.



만성기관지염을 고치려면 현재 환경을 바꾸는게 가장 좋지만 사실상 어려우므로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즉시 끊고 폐렴,독감 예방접종을 반드시 맞아야 한다. 그리고 운동이 폐를 직접 강화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유산소 운동을 통해 호흡근육의 힘과 지구력을 향상시켜 폐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팔운동이나 상체운동보다는 걷거나 가볍게 뛴다던가 자전거를 타는 것같이 하체를 이용한 유산소 운동이 좋다. 

미세먼지나 대기오염이 심한곳을 피하고 식이요법과 병원에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고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