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저번 민방위 훈련을 포스팅하다가 옛날에 예비군 생각이 나서 동원훈련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한다. 예비군 홈페이지를 보면 전시상황시 대비를 위해 있다고 하는데 예비역들에게는 그냥 군대의 연장이라고 보면 된다. 예비군에 대해 알아보자


2년 병역을 마친 대한민국 남자라면 예비군에 자동으로 편입되고 6년간 예비군을 거쳐 민방위에 편입되어 40세까지 병역의무를 하게 된다. 



.


위 표에서 병에 있는 1~4년차 5~6년차 항목을 보면 된다. 예비군 훈련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1~4년차, 5~6년차, 7~8년차로 구분된다.



1~4년차





군대 전역하고 그 다음해부터 예비군 1년차가 시작된다. 동원훈련과 동미참훈련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랜덤으로 선택된다. 동원훈련은 2박3일동안 군부대에 입대하여 다시 군인체험하는것이다. 동미참훈련은 부대로 안들어가고 하루 8시간식 4일 32시간을 집에서 왔다갔다며 훈련받는것이다. 


키포인트!

동원훈련 갈 때 군모 전투복 전투화 벨트 고무링까지 착용해야 한다. 사복 ㄴㄴ! 대부분 살쪄서 벨트가 안잠긴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벨트 고무링 없으면 입소을 안시키니 꼭꼭!! 풀셋으로 가자!




필자의 경험을 보면 집으로 통지서가 온다. 그러면 몇시까지 정해진 장소에 사람들이 모이고 버스가 지정된 군부대로 이동하게 된다. 그리고 지루함의 시작~! 교육받고 사격하고 밥먹고 자면 끝!이것을 3일동안 하면 된다.




그런데 예외가 있다. 대학생들을 위한 예비군이 있다. 쉽게 말해 대학생때는 동원훈련 2박 3일을 안가고 학교 운동장이나 근처 부대에서 하루정도 훈련받으면 된다. 


대학생들은 대부분 1학년 마치고 2학년에 군대가서 복학하게 되는데 대부분 2학년에 복학하게 된다. 그러면 대부분 3학년4학년을 동원훈련 안가고 2년을 꽁으로 먹게된다. 졸업하면 예비군 3년차가 된다.ㅋ 대박~~!! 




키포인트!

군대전역 후 복학하면 바로 대학교 내에 있는 학군단을 찾아가 예비군을 신청하도록 하자~ 안하면 동원훈련끌려가요~~



예비군 5~6년차


동네 주민센터에서 통지서가 온다. 몇시까지 예비군 훈련받으러 오라고~

군복입고 가서 8시간 교육받으면 된다. 필자는 오후 2시에 가서 교육받고 받에 동네야산을 한바퀴 돈뒤에 몇시에 끝났는지 잊어버렸지만 밤에 끝났다. 이것을 2년동안 받는다.


예비군 7~8년차


훈련은 없고 비상연락망만 유지되면 된다. 사실상 예비군은 끝이다. 2년동안 훈련이 없지만 그 후 민방위에 편입되게 된다.


예비군 훈련 불참시


예비군 훈련을 연기원서 제출없이 무단으로 불참시에 고발을 당하게되고 동원훈련 재소집을 받거나 동미참으로 대체되게 된다. 3차까지 있으므로 한번 안갔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3차에 안가면 고발당하고 벌금내므로 그 안에 꼭 가도록 하자!

 밑에 링크는 민방위 훈련에 대한 포스팅이다.


<민방위훈련 바로가기>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