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영화 위플래쉬 추천 줄거리 및 결말 해석(장문주의)



안녕하세요.



정말 재밌게 본 영화가 있어서 여러분들께 추천드리기 위해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인터넷을 보면 네티즌들이 영화 추천 목록에 위플래쉬가 꼭 있던데 영화를 보고 나니 이해가 되었습니다. 안보신 분들은 꼭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위플래쉬란 영화에 나오는 재즈곡의 제목입니다. 원뜻은 채찍질이란 뜻입니다. 위플래쉬의 줄거리는 최고의 드러머가 되려는 학생 앤드류와 최고의 실력가이지만 교육방식이 극단적인 플래처 교수와의 갈등을 그린 영화입니다.






위플래쉬 영화의 시작은 주인공 앤드류가 홀로 학교 연습실에서 드럼을 연주하면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최고의 실력자이지만 교육방식이 극단적인 플래처 교수의 눈에 띄게 됩니다.



플래처 교수



플래처 교수의 극단적인 교육방식이란 학생을 최고로 압박하고 부담을 주어 학생 스스로 노력하게 만드는 스타일입니다. 위플래쉬 제목처럼 채찍질 하는 스타일의 학습법이죠.



주인공 앤드류



앤드류는 플래처 교수의 최고의 재즈 밴드인 스튜디오 밴드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앤드류는 드럼 보조로 시작하게 되지요. 그리고 얼마 뒤 공연 시작하기 몇 시간 전에 스튜디오 밴드의 메인 드러머가 악보를 앤드류에게 맡기는데 앤드류가 악보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메인드러머는 플래처 교수에게 악보를 잃어버렸다, 악보없이는 연주할 수 없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이에 화난 플래처! 





플래처 교수는 앤드류에게 악보없이 연주할 수 있냐고 물어보고 앤드류는 자기가 할 수 있다고 지원하여 메인드러머는 앤드류가 됩니다. 원래 있던 메인드러머는 빡치고 화나지만 플래처 교수의 말을 따르며 앤드류 보조로 전락하게 되지요.



앤드류는 스튜디오 밴드의 메인드러머가 되었다는 성취감이 최고조로 달합니다. 그래서 만나던 여자친구에게 자신은 최고의 드러머가 되야하기 때문에 너랑 만날 시간이 없다며 이별을 통보합니다. 슬슬 드러머에 대한 광기와 집착이 시작됩니다.





처음에 플래처 교수의 극단적인 교육방식을 언급했었지요? 바로 여기서 나옵니다. 앤드류가 메인 드러머가 되지만 앤드류의 같은반 친구인 라이언을 플래처 교수가 스튜디오 밴드에 드러머로 입단시킵니다. 이렇게 되면 스튜디오 밴드의 드러머 자리는 1개인데 원래 메인드러머, 앤드류, 라이언 3명이 드러머가 있게 됩니다.



당연히 3명이서 경쟁을 통해 1개의 메인 드러머 자리를 차지해야겠죠?



앤드류는 메인드러머 된 지 얼마 지나지않았는데 3명이서 경쟁하게 되니 화가 납니다. 하지만 플래처 교수의 카리스마에 찍소리도 못하고 따르게 됩니다. 





재즈곡 한 부분에서 플래처 교수는 3명을 돌아가면서 연주시킵니다. 그리고 모두가 마음에 들지 않자 소리를 지르며 될 때까지 3명을 돌아가면서 계속 연주시킵니다. 윽박과 욕은 덤이지요. 그의 극단적인 교육방식이 여기서 최고조에 달하지요. 마침내 앤드류가 손에 피가 철철나면서 연주한 끝에 메인드러머 자리를 따내게 됩니다. 





이제 앤드류의 마음 속에 메인드러머는 내 것이라는 생각이 뼛 속 깊이 새겨지고 다른 사람에게 뺏긴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게 됩니다.





.

.

.

.

.

.

.

.

.

결말 스포일러 주의!!




이 밑에는 영화 위플래쉬에 대한 결말이 나와 있습니다. 영화를 안 보신 분들이나 결말을 알기를 원치 않는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

.

.

.

.

.

.

.

.

.

.

.

.

.

.

.

.


3명과의 경쟁에서 힘겹게 메인드러머를 따낸 앤드류!



공연 당일 공연장으로 가는 앤드류는 버스를 타고 가게 됩니다. 하지만 버스에 일이 생겨서 버스가 멈추게 되고 공연 시간은 촉박해져 갑니다. 급하게 달려서 렌트카를 빌린 앤드류!

렌트카를 타고 겨우 시간 맞처 공연장에 도착하지만 악보와 드럼스틱을 렌트카 회사에 놓고 옵니다. 



플래처는 꼴이 말이 아닌 앤드류에게 넌 메인드러머 자리를 뺏겼다. 너 대신 다른 사람이 무대에 오를 것이라고 말을 합니다. 이에 앤드류는 화를 내며 메인드러머는 내 것인데 왜 남에게 주느냐며 싸우게 됩니다. 영화 초반의 순진했던 앤드류가 광기와 집착에 사로잡혀 영화 후반에 이렇게 변하게 됩니다.



그리고 앤드류는 공연시간 전에 악보와 드럼 스틱을 가져올테니 기다려라고 말하고 다시 렌트카 회사로 갑니다. 그리고 다시 공연장으로 돌아오는 길에 교통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앤드류는 피를 뚝뚝 흐르는데도 드럼스틱을 가지고 공연장에 공연직전에 겨우 도착합니다.





앤드류가 피를 흘리며 드러머 자리에 앉는 보면서 플래처 교수는 화가나고 당황하지만 공연은 시작합니다. 하지만 교통사고 여파로 앤드류는 공연도중 쓰러지게 됩니다. 그리고 플래처 교수는 마지막으로 한마디를 합니다.



"앤드류, 너는 여기서 끝인것 같다!"



그리고 학교측에서 앤드류 사건에 대해 가혹행위에 대한 조사가 들어가게 되고 앤드류는 플래처 교수의 극단적인 교육방식에 대한 가혹행위가 있었냐는 학교조사위원의 질문에 그렇다라고 얘기하고 자퇴를 하게 됩니다. 





몇년 후 앤드류는 길을 가다가 조그만 술집에서 플래처 교수가 연주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그와 예전에 있었던 일에 대해 이야기하게 됩니다. 플래처 교수는 가혹행위 조사로 인해 학교에서 짤리게 되었으며 플래처 자신의 교육방식은 정당하고 천재를 길러낼 수 있는 합당한 방식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고난과 역경을 극복하고 노력해야지만 천재적인 드러머가 된다고 생각한 플래처는 학생을 무시하고 윽박지르며 분발을 촉구하는 방식의 교육을 합니다. 그리고 학생이 그것을 못 견디고 나가면 그의 그릇은 거기까지가 한계이므로 가르칠 필요가 없다고 여깁니다.




그리고 대화의 끝에 자신이 공연하는데 드러머가 없으니 앤드류에게 와달라고 부탁합니다. 앤드류는 이에 승낙하고 공연장에 가서 공연을 시작합니다. 공연 시작 전 플래처 교수가 앤드류에게 한마디 합니다.




"내가 등신으로 보이냐? 네가 학교에 나를 찌른 것을 다 알고 있다."







그리고 바로 공연을 시작하는데 연주곡이 플래처가 알려준 곡이 아닌 전혀 다른 곡이 연주됩니다. 앤드류는 당황하며 악보를 뒤적이지만 악보는 없습니다. 플래처 교수가 자신의 가혹행위를 고발한 앤드류에게 복수를 한 것이지요. 과연 복수일까? 아니면 앤드류를 극한 상황으로 몰고 가려는 그의 큰 그림이었을까?





한 곡이 끝나고 아무 것도 하지 못한 앤드류에게 플래처가 다가가 결정적인 한마디를 합니다.




"넌 여기까지구나"




자신에게 화가나고 실망한 앤드류는 그대로 무대 밖으로 나갑니다. 그리고 그 모습을 본 아버지가 쫓아가 안아줍니다. 아버지의 품 안에서 울다가 갑자기 번뜩이더니 다시 공연장으로 걸어들어 갑니다. 





여기가 마지막 클라이막스입니다. 그는 공연장에 들어가 갑자기 혼자서 드럼을 치기 시작합니다. 아무도 연주하지 않는데 말이죠. 지휘자인 플래처 교수도 당황합니다. 하지만 앤드류는 개의치 않고 드럼연주를 혼자서 시작합니다. 그의 드럼에 대한 열정과 광기가 폭발한 것이죠. 그리고 얼떨결에 다른 단원들도 앤드류에 맞춰서 음악을 연주합니다.





그리고 플래처는 앤드류를 응시하며 고개를 끄덕이며 그에 맞게 지휘를 시작합니다. 그리고 앤드류의 마지막 폭발적인 드럼연주를 보며 서로 마주보며 웃으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영화 위플래쉬 감상 후기




개인적인 평점 : ★★★★★ (5점 만점에 5점)






정말 최고의 흡입력을 가지고 있는 줄거리 와 결말 을 가진 영화입니다. 시간가는 줄도 모르고 영화에 흠뻑 빠져서 정말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영화보는 내내 재즈음악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고 또한 배우들이 연기를 기가막히게 잘해서 100분 내내 몰입해서 보았습니다.



우리가 흔히 예능에서 듣는 효과음들을 위플래쉬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음악이 익숙하고 음악도 좋아서 영화 외적으로도 음악감상하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엔딩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입니다만 플래처는 마지막에 복수가 아닌 앤드류를 다시 한번 극한의 상황에 몰아부쳐 그가 재능을 꽃피울 수 있게 큰 그림을 그린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앤드류는 그의 재능이 마지막에 폭발하여 서로 웃는 장면에서 서로를 인정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 같습니다.




앤드류 - "교수님 제가 해냈어요"


플래처 - "드디어 해냈구나?"



이런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해석입니다.



영화의 규모나 제작비는 작을지라도 그 영화의 임팩트는 제가 본 영화 중에 최고였습니다. 여러분들께 이 영화를 안보셨다면 추천합니다.

이상 영화 위플래쉬의 줄거리와 결말 해석이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