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여름에 필수품인 에어컨 구매/구입하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캐리어 설치비용 완벽 정리)


안녕하세요.

쌀쌀한 날씨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5월에 들어서면서 따뜻해지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은 무더위가 강하다고 뉴스에 나오더라구요. 무더위 여름에 필수인 에어컨을 똑똑하고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방법과 설치비/설치비용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에어컨을 언제 살까? 혹은 렌탈을 할까 이런 고민들을 할 겁니다. 아니면 에어컨 설치 시 설치비/설치비용이 달라서 많이 당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에어컨을 구매/구입을 하는데 필요한 팁들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을 보고 에어컨을 구매,구입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에어컨 싸게 구입하는 시기



에어컨을 평소 가격보다 싸게 사려면 비성수기에 구입해야 합니다. 더운 여름에 사람들이 에어컨을 많이 구입하기 때문에 겨울이나 초봄에 사는 것이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 에어컨 신제품 가격은 작년보다 전체적으로 올랐습니다. LG휘센의 경우를 예로 든다면 2018년형은 210만원에서 480만원 사이인데 2019년형은 290만원에서 580만원 사이가 됩니다. 모델에 따라 최소 60에서 100만이 올랐습니다.


삼성 무풍에어컨 가격은 2018년형은 200만원에서 250만원 사이인데 2019년형은 350에서 650만원 사이입니다. 


업계에서는 공기청정기능을 2019년에 탑재하면서 전반적으로 에어컨가격이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전반적으로 모두 가격이 올랐는데 보다 저렴하게 사려면 겨울이나 초봄에 사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싼 돈 주고 에어컨을 구입했는데 설치비를 또 내라고?


▲에어컨 기본 설치비/ 설치비용


▲2020년 캐리어 에어컨 추가 설치비/설치비용



에어컨을 구입하면서 사람들이 모르거나 혹은 판매처에서 설명을 잘 못해서 설치비를 내거나 혹은 과도하게 지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에어컨 설치비 혹은 설치비용을 보여주는 표인데 2개가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서로 다르고 위는 기본설치비, 그 밑에 있는 표는 추가 설치비용입니다. 설치비가 1개가 아니라는 뜻이지요. 많은 분들이 기본설치비가 무료라는 것을 보고 구입하지만 추가 설치비가 있다는 것을 모릅니다. 그래서 추가설치비를 요구할 때 당황하게 되지요. 


"설치비가 무료라고 구입했는데 설치비를 또 내라고?" 이렇게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설치비용에 대한 설명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에어컨을 구입하면 에어컨비용과 별개로 설치비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설치비를 사전고지가 되지 않아 설치비, 출장비 등 추가비용을 요구합니다.


위의 표는 2020년 캐리어 에어컨 설치비/ 설치비용에 대한 공식표입니다. 설치비용을 잘 보셔야 합니다. 표 맨 밑에 보면 위의 기본 설치비와 별개로 추가작업으로 인한 인건비 및 재료비가 고객 부담입니다. 따라서 기본 설치비가 무료라고 구입했더니 추가 설치비를 내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구입해야 합니다. 참고로 대부분 가격의 차이가 있지만 추가 비용이 들어가더군요. 


매장에서 비싸다고 온라인에서 에어컨을 싸게 구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추가 설치비용이 50만원 나와서 오히려 매장보다 비싼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추가 설치비용에 대해 꼭 살펴보고 에어컨을 구입해야 합니다. 에어컨 가격만이 아닌 설치비까지 고려해서 금액을 잘 보셔야 합니다.



▣에어컨 일반 구입과 렌탈서비스를 비교해 볼까요?



요즘에는 에어컨을 구입하지 않고 렌탈서비스로 일정기간 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홈쇼핑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죠.


그런데 잘 살펴보면 렌탈서비스는 에어컨 일시불 구입 비용보다 높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에어컨 렌탈료는 등록비라는 명목으로 첫 달에 가입비를 내고 다음 달부터 매달 사용료 혹은 관리비 등을 내는데 계약기간 동안 다합쳐진 비용은 에어컨 구입 비용보다 높습니다.


그런데 구입보다 더 비싼 렌탈 서비스를 받는 이유는 바로 관리입니다. 에어컨은 필터 교체나 에어컨 내부 청소등이 필요한데 렌탈 서비스를 하면 매달 한번씩 방문해서 에어컨 관리를 해주기 때문이죠.


그래서 결론은 에어컨 일반 구입은 비용이 더 싸지만 관리는 내가 해야되고 렌탈 서비스는 비용은 더 비싸지만 관리를 업체에서 나와서 해준다는 것입니다. 에어컨 관리는 쉽기 때문에 대부분 구입을 선택합니다.


에어컨의 성능과 설치비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에어컨을 합리적으로 구입/구매하는 법과 설치비/ 설치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에어컨은 한번 구입하면 10년 이상 쓰는 제품입니다. 또한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처음 구입하실 때 신경써서 구입하면 보다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들이 에어컨을 구입하는데 조금이나마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은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밑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에 간편하게 이 글을 스크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