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동의보감에 나온 소 곱창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요즘 길거리를 지나다니다 보면 소 곱창 집이 여기저기 많이 보입니다. 소 곱창을 먹으면 고소하고 쫄깃쫄깃한 맛이 일품인데요. 그래서 우리가 즐겨 먹는 소 곱창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TV에서도 곱창 먹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사람들이 만나서 술 한잔 먹으러 갈 때 술 안주로 곱창은 꼭 끼게 되어있습니다. 저도 소 곱창을 매우 좋아해서 일주일에 1번은 꼭 먹는 것 같습니다. 곱창집마다 맛도 달라서 곱창 투어를 다닌 적도 있지요. 그만큼 저도 곱창을 좋아하고 즐겨먹는데요.



우선 소 곱창의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소 곱창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소 곱창이란 소의 창자를 의미합니다. 곱창에 곱은 소의 창자에 들어있는 액체인데 소화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불에 구워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곱창이란 곱은 창자라는 뜻을 가집니다. '곱은'이라는 말은 우리가 흔히 쓰는 '굽은'이라는 뜻이지요. 그래서 곱창은 굽은 창자를 뜻합니다. 


또한 곱창에는 소곱창과 양곱창이 있습니다. 소곱창은 소의 작은 창자 부위이고 양곱창은 소의 첫번째 위입니다. 왜 위에 첫번째라고 했냐면 소는 위가 4개가 있습니다. 소의 첫번째 위를 양이라고 합니다. 두번째 위는 천엽이고 세번째 위는 절창, 네번째 위를 막창이라고 부릅니다.




동의보감에서 소 곱창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동의보감에서는 소 곱창은 정력을 강화해주고 기운을 북돋아주며 어지러움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친 몸에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뛰어나다고 하는데요.


소의 다른 부위에 비해 곱창은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사람들의 선입견과는 다르게 콜레스테롤도 다른 부위보다 적게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인 소 곱창은 불포화지방산과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를 탄력있게 해주고 알콜분해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만약 자도자도 피곤하고 피부가 푸석푸석 하신 분들이라면 소곱창을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피부에 좋은 성분이 있어서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이죠.


본초강목에서는 소 곱창이 무기질이 많고 칼로리가 적어 소화가 잘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만큼 다이어트에 좋다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곱창을 먹으면서 술을 같이 먹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없다고 사람들이 생각하지요.


동의보감에서 소 곱창에 대한 내용을 발췌해보면 소 곱창은 맛이 달고 따스하며 우리 몸에 부종을 빼주는 효능이 탁월하다라고 적혀있습니다. 또한 원기회복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으니 산후조리에 좋고 또한 오장을 보호해주고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소 곱창과 돼지 곱창을 나누어서 효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돼지 곱창은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몸 속의 독소가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농약중독이나 중금속 중독에 뛰어난 효능이있습니다. 또한 칼슘 함유량이 높아서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들이 먹으면 큰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동의보감에 나온 소 곱창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 끝나고 술 한잔 하기 좋은 맛있는 곱창이 이렇게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공감♡은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밑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에 간편하게 이 글을 스크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