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타이맥스 인텔리전트 (TIMEX Intelligent) 해운대 이민기 시계 T49859 / T2N720 배터리 자가 교체하는 법(나침반 세팅하는법) 


안녕하세요.


이맥스 인텔리전트 (TIMEX Intelligent)해운대 시계라고 아시나요? 타이맥스 인텔리전트 (Intelligent Quartz) 해운대 시계라고 알려진 T49859 / T2N720 의 배터리를 교체하는 법과 나침반 세팅하는 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영화 해운대에서 이민기가 차고 나온 시계인데 독특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유명해진 시계입니다. 모델명은 T49859 / T2N720 으로 오렌지색, 파란색, 빨간색, 회색 등이 있고 색깔에 따라 모델명이 조금씩 바뀝니다.


저도 영화 해운대를 보고 이민기 시계 타이맥스 인텔리전트(TIMEX Intelligent)가 디자인이 좋아 보이길래 하나 구입하였습니다. 그때 영화에 나온 오렌지 색상은 프리미엄이 붙고 구하기도 힘들어서 조금 싼 파란색을 구입하였습니다. 


구입한 날짜는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5년 이상은 넘은 것 같네요. 시계 배터리가 다 끝나서 초침이 움직이질 않더군요. 그래서 시계 배터리 교체 경험이 조금 있어서 자가 배터리 교체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면 진땀빼는 타이맥스 인텔리전트(TIMEX Intelligent) 해운대 시계 T49859 / T2N720의 배터리 교체 포스팅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이맥스 T49859



제 타이맥스 인텔리전트(TIMEX Intelligent) 해운대 T49859, T2N720 시계입니다. 이 시계를 배터리 자가 교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 이 모델의 시계 배터리 규격이나 교체하는 법에 대해 블로그나 유튜브를 찾아 보았는데 전혀 검색되지 않더군요. 시계 수리 업체 홍보글이나 다른 모델들만 나와서 그냥 시도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엄청난 개고생을 하였습니다. 그에 대한 내용은 계속 써보도록 할께요. 


먼저 뒷 케이스 혹은 뒷백을 까야겠죠? 시계 오프너로 뒷백을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맥스 인텔리전트(TIMEX Intelligent) 해운대 T49859, T2N720 시계의 뒷백을 열어본 모습입니다. 하얀색 플라스틱들이 겉에 감싸져 있습니다. 그리고 테두리를 보시면 시계 가드라고 불리는 흰색 플라스틱 링이 끼워져 있습니다. 이것은 시계 무브먼트가 움직이지 않게 고정시켜주고 외부 충격을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타이맥스 인텔리전트(TIMEX Intelligent) 해운대 T49859, T2N720 시계 가드를 뺀 모습입니다. 원래 배터리 교체할 때 시계 가드를 빼고 교체하는데 이 모델을 절대 절대 !!! 네버 네버 빼면 안됩니다. 이걸로 2시간 이상 개고생 했습니다. 이거 안 빼도 배터리 교체를 할 수 있습니다.




열받아서 사진은 찍지 못했는데 시계가드라 불리는 흰색 링을 빼면 조그만 쇳조각이 4개가 우드드 빠집니다. 이것은 타이맥스 시계에 버튼이 4개가 있는데 버튼과 시계 무브를 연결해 주는 것으로 시계 가드 옆 구멍에 끼워져 있던 것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뺐다가 다시 쇳조각을 시계 가드에 끼우고 다시 조립하려고 하니까 여기저기 튀어나와서 1 ~2시간 동안 개고생하였습니다. 스트레스 받아서 30분 쉬고 했지요.

저처럼 개고생 하지 마시고 절대 빼지 마세요.


 


뒷백을 열었으니 타이맥스 인텔리전트 (TIMEX Intelligent)해운대 T49859 / T2N720 배터리를 교체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교체하는 법은 위의 사진과 같이 나사를 풀어줘야 합니다. 위의 사진에 화살표에 보이는 곳에 작은 나사가 있습니다. 저것만 풀어주면 배터리가 분리가 됩니다.



타이맥스 인텔리전트 (TIMEX Intelligent) 해운대 T49859 / T2N720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 나사를 풀면 이렇게 배터리 부분이 빠집니다. 하지만 배터리가 완전히 빠지지 않고 플라스틱 배터리 부분 전체가 빠집니다. 


여기서 또 1시간 개고생이 시작됩니다. 눈으로 보기에 쉽게 배터리가 틀에서 빠질 것 같은데 빠지지가 않습니다. 힘주면 부러질 것 같아서 힘도 못주겠고 돌아버리겠습니다. 다른 시계는 10분만에 뚝딱인데 타이맥스 시계는 사람 미치게 합니다. 


그래서 유튜브로 다른 타이맥스 인텔리전트가 아닌 모델 배터리 영상을 찾아보았는데 없습니다. 요리 빼보고 저리 빼봐도 빠질 생각은 안하고 플라스틱이 부러질 것 같습니다. 이제는 화가나고 돌아버리다 못해 자포자기 심정이 됩니다.


이대로 포기하고 시계방에 맡길까? 참고로 동네 시계방에서는 타이맥스 안 맡아줍니다. 왜일까요? 전 지금 알았습니다.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옆으로 밀면서 힘줘서 뺐습니다. 부러지거나 휘어지든 말든 시계 버리자는 마음으로 하니 빠지더군요. 새 배터리 끼울 때도 그냥 부러지든 말든 꺙 세게 끼워 넣었더니 끼워졌습니다. 


오잉???? 1시간 동안 낑낑 됐는데 어이없이 배터리가 빠지고 끼워졌습니다. 참고로 배터리 규격은 에너자이저 CR2016입니다. 제품마다 같은 사이즈라도 규격 명칭이 다르니 알아보시고 에너자이저 아니더라도 같은 규격을 사면 됩니다.



타이맥스 인텔리전트 (TIMEX Intelligent) 해운대 이민기 시계 T49859 / T2N720 배터리를 교체했으니 다시 원래대로 조립을 해줍니다. 아까 위에서 뺏던 나사를 다시 끼워줍니다. 그러면 위의 사진과 같이 조립이 됩니다. 아! 겨우 끝이 났네요. 이제 뒷백을 닫아볼까요? 뒷백은 홈에 잘 맞춰서 꾹 누르면 됩니다.


뒷백을 닫아보겠습니다...........



뒷백을 닫아 ..........



뒷백.........


으아아아아아아아!!!!!!!


안 닫힙니다. 뒷백이 안 닫혀요. 뭐지??? 시계 배터리 교체 많이 해봤는데 무슨 경우지?


안 그래도 개고생해서 배터리 교체했는데 시계 뒷백이 안 닫힙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열받고 돌아버리다 못해 해탈해서 웃음만 나옵니다. 콜라 한잔 하고 좀 쉰 다음 인터넷 폭풍검색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얻은 정보는 타이맥스 뒷백은 안 닫히는 것으로 유명하답니다. 어떤 사람은 안 닫혀서 망치로 치다가 시계 날려먹은 사람도 있고 의자 발로 눌러도 안되는 사람이 있고 발뒤꿈치로 몸무게를 실어서 눌러라는 사람도 있더군요. 어떤 분은 뒷백 못 닫아서 시계방 간 사람도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했는데 뒷백닫으러 시계방에 가야하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웃음만 나왔습니다. 하지만 알량한 자존심 때문에 내가 타이맥스에 질 수 없다라는 생각으로 시계 프레스를 샀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커졌지만 타이맥스 시계와 나와의 대결이라 생각이 들더군요. 누가 이기나 해보자. 타이맥스!


시계 프레스를 주문하고 올 때까지 며칠 쉬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뒤!



며칠 뒤 시계 프레스가 왔습니다. 참고로 시계 프레스란 정식 명칭은 잘 모르겠는데 시계 뚜껑닫기 혹은 시계 뚜껑 케이스라고 부르더군요. 



애증의 타이맥스 해운대 이민기 시계 T49859 / T2N720의 뒷백을 닫는 순간이 왔습니다. 시계 프레스 사용법은 저 틈사이에 시계를 올려놓고 뒷백을 잘 맞춘 다음 위에서 꾹 눌러주면 누르는 힘에 의해 뒷백을 닫혀집니다. 


드디어 타이맥스와의 승부에서 이겼다는 기쁜 마음에 택배 받자마자 시계 프레스를 조립해서 눌렀습니다. 드디어 끝났다. 나의 승리다!


????


??????????


안 닫힙니다. ㅋㅋㅋㅋㅋ 


안 닫혀요. 있는 힘껏 눌렀는데 안 닫힙니다. 와! 대단하다. 타이맥스!! 치가 떨린다!!!! 


이리해보고 저리해봐도 손만 아프고 안 됩니다. 한 20분 정도 낑낑되다가 판을 작은 것으로 바꾸고 꾹 눌러주는 것이 아니라 내리 친다는 식으로 몸무게로 누르니 빠깍하며 유리 깨지는 소리가 났습니다. 시계 유리 깨진건가? 망했네 하면서 시계를 빼보았는데 아무 상처없이 뒷백이 닫혀있었습니다. 드디어 시계 뒷백을 닫았습니다. ㅜ,ㅜ





시계 뒷백을 닫고 한동안 그자리에서 앉아있었습니다. 

드디어 승리했다. 

타이맥스 너도 강했지만 내가 조금 더 강했다. 다시는 만나지 말자!! 타이맥스!!!


드디어 타이맥스 인텔리전트 (TIMEX Intelligent) 해운대 이민기 시계 T49859 / T2N720 의 배터리 교체는 끝이 났습니다. 


보너스로 타이맥스 인텔리전트 (TIMEX Intelligent) 해운대 이민기 시계 T49859 / T2N720의 배터리를 교체하면 기존에 세팅되어 있던 나침반이나 온도계 기능이 모두 작동이 정상 작동이 안되기 때문에 다시 세팅을 해줘야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도 세팅은 3번 버튼을 끝까지 당기면 온도계 바늘이 12로 향해야 합니다. (온도바늘은 12시 반대편 동그라미 바늘은6시가 정상). 이것이 안 맞으면 그 상태에서 2번이나 4번 버튼을 눌러주면 조금씩 움직임니다. 움직여서 바늘을 12시로 옮긴 다음 3번 버튼을 꾹 눌러주면 온도세팅 완료됩니다.



나침반은 배터리 교체하고 1번 버튼을 누르면 나침반이 작동하지 않고 삐삐 소리만 납니다. 그래서 다시 세팅을 해줘야 합니다. 세팅 방법은 먼저 수평한 땅에 시계를 놓고 3번 버튼을 1번만 살짝 땡겨줍니다. 그리고 1번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나침반 바늘이 스스로 2바퀴 정도 돌게 됩니다. 바늘이 멈추면 시계를 땅에 놓은 상태에서 360도로 2바퀴를 돌려주세요. 2바퀴 돌린다음 2번이나 4번 버튼을 눌러주세요. 나침반이 방향을 찾기 시작하면 3번 버튼을 꾹 눌러주면 나침반 세팅 완료됩니다.



드디어 진짜로 타이맥스 해운대 이민기 시계 T49859 / T2N720 의 배터리 자가 교체 및 나침반, 온도계 세팅이 끝이 났습니다.


타이맥스 인텔리전트 (TIMEX Intelligent)  해운대 이민기 시계 T49859 / T2N720 배터리를 교체하고난 제 솔직한 소감은 내 인생에 다시는 타이맥스 시계 배터리 교체는 없을 것입니다. 이제 무조건 시계방에 가야죠. 만약 어쩔 수 없이 타이맥스 시계를 구입한다면 뒷백이 나사로 닫힌 타이맥스만 구입해야 겠습니다.


여러분들께 마지막으로 한마디 하고 싶습니다.


타이맥스 시계 배터리 교체 혼자서 절대 절대 절대 하지마세요. 시계방 가는 것이 마음고생도 안하고 시간절약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개고생한 타이맥스 인텔리전트 TIMEX Intelligent Quartz 해운대 이민기 시계 T49859 / T2N720 배터리 자가 교체하는 법과 나침반, 온도계 세팅하는 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제 포스팅이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은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밑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에 간편하게 이 글을 스크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