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영업을 잘하는 영업사원의 마인드 5가지

 

안녕하세요. 서점에서 책을 읽으면서 영업 사원에 대한 마인드에 대한 내용을 읽어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잘 모르는 것도 나오고 무릎을 딱 치게 만드는 내용도 있고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그래서 잊어먹기 전에 정리도 할겸 이렇게 영업 사원의 마인드에 대해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영업은 우리에게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직접적으로 느끼지 못하지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이 영업의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1. 사람과의 대화

 

영업을 하다 보면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고객을 만날 때 고객을 두려워 하지 않는 외향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업 사원은 사람과의 대면에서 두려워하게 되면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영업 사원과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계속 돌진할 수 있는 행동력과 참을성이 중요합니다. 사람을 상대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는데 이것을 적절하게 조절해야 많은 영업 실적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2. 제품에 대한 학습능력

 

영업을 하려면 사람과의 관계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제품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자사제품에 이해 뿐만 아니라 경쟁사의 제품을 알고 비교 우위에 대해 잘 숙지해야 합니다. 제품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 질 수록 신제품들이 계속 출시 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특성을 정확하고 디테일하게 알아야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회사들은 영업을 위한 역량 강화를 위해 많은 교육비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3. 의전 능력

 

의전 능력은 영업 마인드의 핵심입니다. 의전 방법은 한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음주 가무를 통해 고객을 어필할 수도 있고 골프를 잘 치는 것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맛집을 소개하거나 멋진 선물을 보내는 것도 영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우리 나라는 유교문화가 아직까지 무의식적으로 남아있기 때문에 학연, 혈연, 지연 등이 중요시 합니다. 의전은 지나칠 수록 오히려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어있습니다.

 

4. 프리젠테이션 능력

 

자신이 제품에 대해 잘 알고 의전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물건을 판매하거나 계약을 따내는 것이 최종 목적입니다. 영업 사원이 고객에게 제품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무리 고객과 교감을 하고 의전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영업의 목적은 친구를 사귀는 것이 아닌 제품을 판매를 하는 것이 때문입니다. 대개 프리젠테이션은 기업의 사활이 걸려있는 중요한 것이므로 팀장 급 이상이나 임원급이 하기도 합니다. 프리젠테이션으로 가장 유명한 것이 애플의 스티브 잡스가 아닐까합니다.

 

5. 외모

 

어디에서나 대놓고 영업에 외모가 중요하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외모가 영업의 중요한 요소로 포함합니다. 매스컴에 따르면 잘 생기고 예쁜 외모를 가진 영업 사원의 성과가 그렇지 못한 영업사원보다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단순히 스스로를 되돌아 보면 길거리에서 판매를 하는 직원들을 보면 잘생기고 예쁜 사람에게 눈이 한번 더 가게 됩니다. CF에서 비싼 연예인을 쓰는 것도 같은 이유이지요. 그래서 영업을 하려면 외모를 가꾸는 것이 필수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은 영업의 결과입니다. 집, 옷, 전자제품, 식품, 자동차, 휴대폰 등 모두 영업 사원을 마주하지 않고 구입하는 것이 없습니다. 기업은 영업을 해야 기업입니다. 이렇게 영업은 우리에게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기업에게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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