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2021년도 시행 대학수학능력시험 홀수형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2) 11번~20번 완벽 해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1번~20번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2021년 시행 2022학년도 대학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홀수형 정답과 문제 풀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1번부터 10번까지 정답과 해설을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11번부터 20번까지 정답과 문제를 풀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1번부터 10번 포스팅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2021년 시행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2021년 시행 수능 한국사 정답 및 문제 해설 안녕하세요. 2021년에 시행한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시험의 정답과 문제 해설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20문제로 10문제씩 나누어서 포스

ceaser5712.tistory.com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1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1번

조약에 대한 문제입니다. 조약 문제는 까다로운 문제로 매우 틀리기 쉽습니다. 왜냐하면 조약을 암기할 때 조약의 이름뿐만 아니라 조약의 내용과 체결된 상황까지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조약이 매우 많아 혼동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조약 문제는 공부에 시간 투자를 많이 해야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지문을 보면 힌트는 서양 국가와 최초, 조선책략의 영향, 미국 공사 파견을 보고 조미수호통상조약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미수호통상조약은 1882년 조선과 미국 간에 체결된 외교조약으로 제물포에서 체결되었습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외교 대표를 서로 각 나라에 파견하고 수출입 물건에 대한 관세 부가 및 치외법권, 최혜국 대우 등을 담고 있는 조선에 불리한 조약이었습니다. 이 조약은 중국 이홍장의 주도로 이루어졌는데 1880년1880 김홍집이 가져온 조선책략이 영향을 주었습니다. 조선책략의 내용은 조선이 살려면 중국, 일본, 미국과 친하게 지내고 러시아를 멀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답은 1번 최혜국 대우 조항을 포함하였다입니다. 최혜국 대우란 쉽게 말해 내가 이 나라랑 조약을 체결한 후 다른 나라랑 조약을 체결할 때 가장 유리한 대우를 조약을 따로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상대 국가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후 서양과 맺어지는 조약에는 대부분 최혜국 대우가 들어갑니다.

 

오답 풀이

 

베트남 전쟁 파병의 배경이 되는 조약은 1966년에 미국과 한국이 맺은 브라운 각서입니다. 한국군의 월남전 파병을 대가로 미국이 한국에 군사적 경제적 원조를 하였습니다.

통감부는 1906년 일본이 우리나라를 지배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로 1905년에 체결된 제2차 한일협약인 을사늑약을 계기로 설치되었습니다.

러일 전쟁 중 강제로 체결된 것은 1904년 한일의정서로 일본이 한국에게 전쟁에 협력을 강요하는 내용을 가진 조약입니다.

대한 제국 군대의 해산을 규정한 조약은 1907년 한일 신협약 다른 말로는 정미 7 조약이라고 부르는데 일본이 헤이그 특사 파견을 계기로 고종을 강제 퇴위시키고 군대를 강제로 해산한 조약입니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2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2번

자료를 보고 탐구활동의 내용을 묻는 문제인데 탐구 주제를 찾는 문제와 같은 문제입니다. 지문의 내용을 보고 주제를 파악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지문의 힌트는 조병갑, 안핵사 이용태, 전봉준이 보입니다. 가장 큰 힌트는 전봉준입니다. 전봉준은 동학농민운동의 지도자입니다. 별명은 녹두장군으로 전라도 고부 지역에 조병갑이라는 새로 부임한 군수가 돈을 갈취하는 횡포를 부리자 전봉준을 대표로 동학농민군이 봉기하면서 전국적으로 퍼지게 됩니다.

 

정답은 3번 동학 농민 운동의 전개과정을 살펴본다입니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3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3번

한국사 시험에서 가장 까다롭고 틀리기 쉬운 문제인 독립운동 단체 문제입니다.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독립운동가와 단체를 당연히 알아야 하겠지만 너무나 많은 단체와 업적들이 문제로 나오면 너무나 어렵습니다. 하지만 수능에 꼭 출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반드시 공부해야 합니다. 지문을 보면 힌트는 삼원보에 세운 신흥강습소, 태극서관 설립, 데라우치 총독 암살 누명 정도입니다. 지문의 단체는 신민회입니다.

 

신민회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면 1907년에 안창호와 양기탁을 중심으로 만든 비밀 결사단체입니다. 우리가 많이 들어본 박은식, 신채호도 신민회 출신입니다 신민회는 국권회복과 공화정제를 목표로 하여 독립운동을 하였으며 각종 독립운동을 하였습니다. 한 가지 예로 독립군의 양성을 위한 군사학교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회영, 이시영 형제가 삼원보에 자치기관인 경학사를 조직하고 신흥 무관학교의 전신인 신흥강습소를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일본이 신민회를 해산시키기 위해 105인 사건으로 1911년에 신민회를 해산시킵니다. 105인 사건이란 신민회원 105인이 일본 총독 데라우치의 암살을 모의했다고 누명을 씌워 독립운동가들을 모두 잡아간 사건입니다. 이것으로 신민회는 해산됩니다.

 

정답은 1번 대성학교와 오산학교를 설립하였다입니다. 대성학교는 안창호가 평양에 설립한 교육기관이고 오산학교는 이승훈이 설립한 교육기관으로 둘 다 신민회의 일원이었습니다.

 

오답 풀이

 

단발령 철회를 주장한 것은 최익현을 비롯한 유림들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단발령 철회를 주장한 특정 단체가 딱히 떠오르진 않네요.

원산 총파업에 참여한 단체는 원산 노동 연합회 정도가 되겠네요.

새마을 운동을 전개한 것은 1970년대 박정희 때 지역개발 운동입니다.

어린이날 제정한 분은 방정환으로 방정환은 일본 유학생 모임인 색동회 소속이었습니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4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4번

연속으로 독립운동 단체에 대한 문제가 나왔네요. 지문을 보면 힌트는 1927, 신간회 3 강령, 사회운동, 광주학생 항일운동 진상조사단 파견이 있습니다. (가) 단체는 신간회입니다. 얼핏 신민회와 비슷해 보이지만 신민회는 1907년에 만들어졌고 신간회는 1927년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20년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신간회의 특징은 민족유일당 정신 아래 민족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이 좌우 합작한 민족운동단체입니다. 신간회의 3 강령은 첫째, 우리는 정치, 경제적 각성을 촉진함, 둘째, 전민족 공동이익을 위해 투쟁, 셋째, 기회주의 배격입니다. 3 강령은 신간회만 있기 때문에 암기해 두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정답은 2번 정우회 선언을 계기로 결성되었다입니다. 정우회는 사회주의 단체의 모임인데 공산당의 지령에 따라 사회주의 운동 노선을 전환하여 민족주의 단체와의 협동 전선을 구축하는 선언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정우회 선언을 통해 사회주의 세력과 민족주의 세력이 연합하여 만든 단체가 신간회입니다.

 

오답 풀이

 

국채보상운동을 주도한 것은 대구의 출판사인 광문사의 부사장인 서상돈입니다. 단체로 보자면 광문사 정도가 되겠네요.

을미사변에 반발하여 조직된 것은 을미의병입니다.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발족시킨 것은 1944년 여운형의 건국동맹입니다.

러시아의 절영도 조차 요구를 저지한 것은 독립협회입니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5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5번

(가) 민족 운동의 배경을 묻는 문제입니다. 민족 운동은 따지고 보면 몇 개 없습니다. 한 가지 팁으로 한국사 문제를 풀 때 민족이라는 단어가 보이면 대개 일제강점기에 일어난 사건을 의미합니다. 민족이 붙으려면 전 국민적으로 참여해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3.1 운동이나 동학농민운동 등이 있겠네요. 그리고 수능 시험에서도 3.1 운동과 동학이 가장 많이 출제됩니다.

 

지문을 보면 한국 최대의 독립운동으로 민족대표 33인의 독립선언서가 보입니다. 따라서 지문에 나온 (가) 운동은 3.1 운동이 되겠네요. 3.1 운동에 대해 핵심만 정리해 본다면 191931일에 일어난 전국적 독립만세 운동으로 일제의 무단통치에 반발하여 일어난 사건입니다. 3.1 운동의 계기가 된 사건은 1918년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전후 처리로 윌슨이 민족자결주의 원칙을 선언하였습니다. 민족자결주의란 쉽게 말해 그 나라 국민은 정치적 운명을 스스로 결정해야 하며 다른 나라의 간섭을 받을 수 없다입니다. 한마디로 ‘너네 나라 일은 너네끼리 알어서 해라지요. 3.1 운동도 민족자결주의의 영향을 받아 우리 힘으로 일본을 몰아내자라고 인식이 들게 됩니다.

 

그런데 해외에서 있었던 민족자결주의가 우리나라에 알려지게 된 계기가 일본 도쿄에서 일어난 2.8 독립선언입니다. 일본 도쿄에 있던 한인 유학생들이 한국이 독립해야만 하는 내용의 독립선언서를 조선기독교 청년회관에서 낭독하였고 일본 경찰들에 의해 해산되고 체포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국내에 민족자결주의와 2.8 독립선언이 알려지게 되고 국내에서 3.1 운동이 일어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정답은 4번 ㄴ. 윌슨 대통령이 민족 자결주의를 제창하였다. ㄹ. 2.8 독립선언을 발표하였다입니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6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6번

법령의 시기를 묻는 문제입니다. 수능 한국사 문제는 당연히 시대 흐름 순서로 출제가 됩니다. 조선시대 문제 다음에 신석기 문제가 안 나오지요. 당연히 15번 문제가 일제 강점기이므로 16번 문제도 일제강점기 이전이 아닌 일제강점기나 일제강점기 이후가 출제됩니다. 따라서 문제를 안 보고 보기만 봐도 일제강점기 이후 보기는 1번과 5번밖에 없습니다. 보기가 5개에서 2개로 줄어드는 마법이 되지요.

 

일단 지문을 보면 조선에서 회사를 세울 때 조선총독의 허가가 있어야 한다는 법이 보이네요. 이 법령은 1910년대 회사령입니다. 일본 놈들이 우리나라에 회사를 세울 때 경쟁자를 제거하고 민족 시설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일본의 허가 없이 회사를 못 만들게 하는 법입니다. 당연히 일본 회사는 그냥 세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1910년대 무단통치 시기의 모습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정답은 1번 제복을 입고 칼을 찬 교원입니다. 1910년 무단통치 시기는 일본 놈들이 힘으로 조선을 굴복시키려고 하였기 때문에 선생이 칼을 차고 헌병 경찰이 즉결 심판권으로 조선인들을 자기 마음대로 때리고 잡아갈 수 있었습니다.

 

오답 풀이

 

만적은 고려 무신정권의 최충헌의 노비인데 노비해방을 목표로 난을 일으켰지만 실패하였습니다.

통리기무아문은 1880년 조선 후기의 군국 기무를 총괄하는 업무를 담당한 관청입니다.

④쌍성 총관부는 고려시대에 원나라가 고려를 통치하기 위해 설치한 기구로 1356년에 공민왕이 공격하여 영토를 회복하였습니다.

⑤5.10 선거는 1948510일에 제헌국회의 국회의원을 선출하기 위해 실시된 최초의 민주적 선거입니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7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7번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 단체를 계속해서 묻고 있네요. (가) 단체는 1940년에 만들어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산하 군대입니다. 중국의 임시 수도였던 충칭으로 넘어오면서 김구가 광복군 선언문을 발표하면서 한국광복군을 창설하고 총대장은 지청천, 참모장은 이범석이 임명되고 4개 대대로 편성하였습니다.

 

1941년 일본이 진주만을 공격하면서 미국과 태평양전쟁이 발발합니다. 이에 한국광복군은 일본에 선전포고를 하며 중국군과 함께 전쟁을 수행합니다. 또한 미국에서 파견된 미국 전략 사무국(OSS)에서 특수공작 훈련을 받았습니다. 또한 OSS와 한국과 미국 간의 공동작전도 협의하여 국내 진공작전을 수행하기로 하였는데 실행 직전 일본의 항복으로 실행은 하지 못합니다.

 

일본의 항복 후 미군정은 임시정부를 인정하지 않고 광복군도 무장해제를 요구하여 해체된 체로 개인자격으로 귀국하였습니다.

 

정답은 5번 연합국의 일원이었던 영국의 식민지인 인도와 미얀마를 일본이 공격하자 영국의 요청으로 인도, 미얀마 전선에 투입됩니다.

 

오답 해설

 

위화도 회군은 이성계가 고려를 없애고 조선을 건국에 시초가 된 사건입니다.

②인천 상륙작전은 6.25 전쟁 때 맥아더의 UN군이 인천에 투입된 작전입니다.

대마도 정벌은 세종 때 이종무를 시켜 대마도의 왜구들을 소탕하였습니다.

황토현 전투는 1894년에 동학농민군이 관군에 승리한 전투입니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8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8번

역대 대통령들은 민주화 운동이 시기별로 하나씩 있습니다. 지문에는 이승만이 보입니다. 이승만은 초대 대통령으로 대통령을 3번을 하고 4번째 선거에서 부정선거로 민주화 운동이 일어나 물러나게 됩니다. 이때 부정선거는 1960315일에 실시된 대한민국의 4대 대통령 선거입니다. 줄여서 3.15 부정선거라고 하는데 이로 인해 국민들의 분노를 사고 4.19 혁명이 일어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암기할 때 이승만은 3.15 부정선거-4.19 혁명으로 외우시면 됩니다.

 

정답은 3번 3.15 부정선거에 항의하여 일어났다입니다. 그리고 일어나게 된 것이 4.19 혁명입니다.

 

오답 해설

 

①4.13 호헌 조치는 전두환이 국민의 민주화 요구를 거부한 선언입니다. 이에 국민들이 반발하자 6.29 선언으로 국민들의 민주화 요구와 직선제 개헌을 받아들인다고 발표합니다.

유신헌법 철폐를 주장한 것은 전국적으로 민주화 운동이 일어났지만 10.26 사건의 주원인이 된 1016일에 일어난 부마항쟁 정도가 될 듯합니다.

전태일 분신사건을 계기로는 민주노조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습니다.

신군부 세력에 반대한 것은 5.18 민주화운동입니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9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19번

지문을 보면 서울에서 우리나라 임시정부 수립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미국과 소련이 대립한다고 보입니다. (가) 위원회는 미소공동위원회입니다. 1945년 모스크바 삼상회의의 결과로 한국문제를 미소 양국이 협의하여 정부를 수립하게 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미국과 소련의 냉전체제가 형성됩니다. 그런데 한국은 과거 소련, 현 러시아와 아주 가깝게 있기 때문에 미국과 소련 입장에서 한국이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그래서 서로에게 유리하게 한국 정부를 수립하기 위해 의견 차이가 심해집니다. 그리고 결국 합의를 하지 못하고 남쪽은 미국, 북쪽은 소련이 각자에 맞는 정부를 수립하고 그 결과 6.25 전쟁이 일어나고 현재 모습처럼 남과 북이 나뉘게 됩니다.

 

정답은 5번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의 결정에 따라 설치되었다입니다.

 

오답 풀이

 

①헌의 6조는 독립협회가 주최한 관민공동회에서 제시한 개혁안입니다.

원산학사는 1883년에 민간에서 세운 한국 최초 근대교육기관입니다.

민립대학 설립운동을 주도한 것은 1920년 윤치호, 남궁억 등이 실력양성 운동의 일환으로 실시한 것입니다.

일본의 황무지 개간권을 요구를 철회시킨 것은 보안회입니다.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20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한국사 정답 및 풀이 20번

수능 한국사 마지막은 언제나 현대사 문제입니다. 현대사 문제는 오답률이 높은 부분인데요. 왜냐하면 교과서 끝부분에 있기 때문입니다.

(가) 사건과 (나) 사건의 사이의 시기를 묻는 문제입니다. 한 가지 사건에 대한 것도 어려운데 2가지 사건 사이에 일어난 사실을 묻는 문제는 전체적인 틀을 잡고 있어야 풀 수 있는 어려운 문제입니다. 20번 문제는 정답률이 낮은 문제지요.

 

일단 ()를 보면 샌프란시스코에서 한국과 소련 정상회담 등 모르는 말들이 보이는데요. 다 넘어가고 끝에 보면 2년 전 서울 올림픽이라고 보입니다. 서울 올림픽은 88 올림픽으로 1988년에 개최되었습니다. 그러면 2년 후면 1990년으로 추론할 수 있겠네요. ()1990.

 

()를 보니 처음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6.15 남북 공동 선언의 공식 발표가 보이네요. 6.15 남북 공동 선언은 2000613일에 김대중 대통령이 평양에 가서 김정일과 만나 회담을 나누고 615일에 남북 화해를 담은 선언문입니다. 선언문을 간략히 요약하자면 남북은 통일 문제를 평화적이고 서로 체제를 존중하고 서로 교류를 해보자 하는 내용입니다. ()2000.

 

그러면 1990년과 2000년 사이에 있었던 사건을 보기에서 고르면 됩니다. 13대 대통령 노태우는 1988~1993, 14대 김영삼은 1993~1998년, 15대 김대중은 1998~2003년이 임기입니다. 이때의 사건을 고르면 되겠네요.

 

정답은 3번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하였다입니다. 남북한 동시 유엔가입은 1991년에 917일 제46차 유엔총회에서 가입하였습니다.

 

오답 풀이

 

①통일주체 국민회의는 1972년 유신헌법에 의해 설치되었습니다.

7.4 남북 공동 성명은 197274일에 발표한 남북 간 통일에 관한 합의문으로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이라는 3대 원칙을 선언하였습니다.

판문점 정전 협정 조인은 1953년입니다.

⑤한일 국교 정상화 회담은 1965년입니다.

 

이상으로 2021년 시행 수학능력시험 수능 한국사 홀수형 정답 및 문제 해설 11번부터 20번까지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글을 쓰다가 마지막에는 집중력이 떨어져서 점점 해설의 양이 줄어드는 것 같네요. 글 쓰다 보니 힘들더라고요. 제가 머릿속에 있는 것으로 글을 쓰다 보니 해설이 틀릴 수도 있는데 만약 보시다가 틀린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글이 한국사를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 글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됐는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밑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페이스북에 간편하게 이 글을 스크랩을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 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