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1.송대 과거제도의 완성




당의 관리 자격시험에서 관리 선발시험으로 성격 변화, 가문보다 능력중시

황제 자신이 시험관이 되는 전시(이부시 폐지)를 거쳐야 했으므로 황제와 관료사이에 문생관계가 형성 황제전제정치의 시행이 가능, 인사권과 선발권 장악

향시(지방) 예부시(중앙) 전시(황제)

공정성 강화 : 호명법(성명 봉인), 등록법(답안지 글씨체를 알지 못하게 다시 써서 채점)



과거제도 문제점

과거에 급제하기 위해서 소요되는 경제적 부담이 엄청나서 서민들이 과거참여 불가능

학교교육은 과거에 예속되고 과거시험과목 이외의 학문의 발전이 불가능

지방생에 비해 합격자는 극히 일부분이었기 때문에 과거 실패는 사회적 낙오자 ex) 황소의 난, 우금성, 홍수전등



사대부의 입장

피치자의 입장 황제 독재권 강화

치자 의식 유교적 사대부 입장 (가문이나 문벌보다 국가사회 중시), 형이상학적 성리학(독재체제와 문신관료체제 옹호)

 


2. 송대 학교교육의 진흥책


특징 : 과거 시험 중시 학교와 관학 발전 부진


관학 : 국자학을 제외하고 일반 평민 입학 가능

중앙 : 국자학, 태학, 사문학, 무학, 기술학교

지방 : 현학



태학삼사법(왕안석) : 관학진흥책, 태학 졸업생으로 과거 시험 대체


서원 : 송대에 서원제도 확립되어 번창

지식뿐만 아니라 인격 도야 초점 교육

도서관 보관과 열람 준비, 선유(先儒) 제사, 관리 스승 초청하여 경영자 자신 교육, 대유(大儒) 초청하여 임시 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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