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니벨룽겐의 노래 줄거리 요약 및 감상평-2



저번에 니벨룽겐의 노래 줄거리를 이어서 써보겠습니다. 지난번 글에서 브륀힐트의 초청을 받고 버건디에 도착한 지크프리트와 크림힐트 부부!



하지만 브륀힐트와 크림힐트의 다툼으로 자존심에 크게 상처받은 브륀힐트!



자존심이 상한 브륀힐트는 자신에게 모욕준 지크프리트와 크림힐트를 죽이려고 마음먹지만 크림힌트의 오빠인 군터가 말리고 지크프리트만 죽이기로 합니다.


1편 줄거리 보기

.


군터는 지크프리트의 도움을 받아 브륀힐트와 결혼하지만 브륀힐트가 강경하게 지크프리트를 죽이라고 협박하자 이에 응합니다.



군터의 사촌인 하겐이 지크프리트의 살해계획에 참여합니다. 하겐은 지크프리트의 자만심과 무례함을 싫어하고 그의 니벨룽겐의 보물을 탐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군터와 하겐은 협조하게 됩니다.




그런데 지크프리트는 용의 피로 목욕을 해서 피부가 단단해 칼로 죽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크프리트의 특정부위가 약점이 있다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겐은 크림힐트에게 "지금 전쟁이 일어날 것 같다. 지크프리트도 참전 할 것이다. 너가 지크프리트의 약점을 그의 갑옷에 표시해 둔다면 내가 적으로 부터 지크프리트를 보호하겠다."

라고 꼬드김니다.



한마디로 지크프리트 보호해 줄테니까 갑옷에 약점 표시 좀 해줘! 입니다.


지크프리트의 뒤를 노리는 하겐



악녀 크림힐트는 그걸 믿고 지크프리트 갑옷에 표시해 줍니다. 그리고 군터와 하겐이 짜고 지크프리트와 사냥을 나갑니다. 사냥이 끝나고 식사 중에 하겐이 지크프리트의 갑옷에 표시된 곳을 칼로 찌릅니다. 그리고 지크프리트는 허무하게 죽습니다.




악녀 크림힐트의 두번째 못된 짓입니다.


지크프리트의 장례식에 찾아온 하겐과 이를 막는 크림힐트



그리고 본인때문에 죽은 지크프리트를 자신탓은 안하고 하겐과 군터 탓을 합니다. 그리고 지크프리트의 성을 떠나 다시 버건디 성으로 돌아옵니다. 물론 니벨룽겐의 보물도 다 가져옵니다. 얼마 후 훈족의 왕 에첼과 재혼하면서 훈국으로 갑니다.



니벨룽겐의 노래를 크게 2부분으로 나누는데 1부가 지크프리트의 죽음까지라면 2부는 크림힐트의 복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림힐트는 에첼왕에게 부탁하여 버건디의 군터와 하겐을 훈국에 초청하기로 합니다. 복수를 위해서죠. 군터와 하겐은 크림힐트의 초대장을 받고 자신들을 죽이기 위한 초대를 알지만 기사의 명예와 자존심때문에 거절하지 않고 기사 100여명을 데려갑니다.



그리고 예상했듯이 크림힐트가 훈족의 기사들을 사주하여 버건디의 기사들을 공격합니다.

에첼왕은 하겐과 크림힐트 사이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몰라 벌어지는 사건에 어리둥절 합니다.



하겐에게는 지크프리트를 죽이고 뺏은 무적의 검 발뭉이 있었고 버건디의 기사들이 있어서 오히려 훈족의 기사들이 당하게 됩니다. 

크림힐트는 에첼왕 몰래 하겐에게 암살자를 보내지만 예상하고 있던 하겐은 암살자를 무찌르고 선수를 치기로 결심합니다.


무도회장에 난입한 하겐과 그의 기사들



에첼왕의 무도회 장에서 모두가 비무장을 하고 파티를 즐기고 있는 와중에 하겐과 무장한 버건디의 기사들이 훈족의 기사들을 모조리 죽입니다. 에첼왕도 비무장이라 포로가 되고 자기 부하들은 다 죽습니다.



에첼왕은 풀려나지만 크림힐트가 계속 복수를 주장하며 싸우기를 요청합니다. 물론 본인은 안싸우고 휘하 기사들에게 명령합니다. 기사들의 명예도 비아냥 거리며 싸우기를 종용합니다. 뒤늦게 소식을 듣고 에첼왕의 성에 달려온 다른 기사들이 싸우다가 많은 피해를 입고 하겐을 사로잡게 됩니다. 



에첼왕의 궁전은 불타고 휘하의 기사들은 거의 대부분 죽습니다. 크림힐트 멍청한 복수계획에 망한 것이지요.



이것이 크림힐트의 세번째 못된 짓입니다. 




에첼왕은 그를 포로로 석방하려고 합니다. 이 소식을 들은 크림힐트는 하겐을 죽이기 위해 하겐을 자신의 방으로 데려옵니다. 그리고 칼로 하겐을 죽이려고 할 때 마침 에첼왕과 기사들이 그 장면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크림힐트가 하겐을 죽이려고 할 때 에첼왕의 기사가 크림힐트를 먼저 죽이게 됩니다. 서양 중세시대에서는 여자가 칼을 잡는 것은 품위에 어긋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니벨룽겐이 노래는 끝이 나게 됩니다.




니벨룽겐의 노래를 읽는 도중에 크림힐트의 악행이 나올 때 마다 속으로 화가 나더군요. 브륀힐트의 다툼에서 비밀 누설, 지크프리트 약점 누설, 에첼왕의 기사들의 명예를 조롱하며 복수하기를 강요, 어설픈 복수계획으로 반격당해 훈국 멸망 이 모두 크림힐트의 멍청한 복수심 때문에 일어난 사건입니다.



하지만 고전의 왕 답게 니벨룽겐의 노래는 정말 흥미진진한 스토리로 재밌었습니다. 대부분 온라인 게임들도 모티브를 대게 니벨룽겐의 노래를 본따서 만듭니다. 그래서 거부감도 없이 정말 재밌게 시간가는 줄 모르고 보았습니다.



니벨룽겐의 노래 줄거리와 감상평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직접 읽어보시면 더욱 재밌습니다.여러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립니다. 


1편 줄거리 보기

.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