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사이트맵 만들기(Sitemap) 쉽게 정리해볼께요.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사이트맵(sitemap)을 만드는 것은 거의 필수입니다. 사이트맵(sitemap)이란 내 사이트를 구성하는 목록으로 다음이나 구글 등이 내 사이트의 글을 가져오기 쉽게 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힘들게 글을 썼는데 다음이나 구글에서 내 글이 검색이 안된다면 사람들은 내 블로그를 알 수 없게 되고 방문자들이 늘어날 수 없겠죠?



그래서 각종 포탈 웹마스터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해두고 사이트맵까지 제출한다면 더 많은 확율료 내 블로그 글이 검색이 잘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은 내 블로그 검색이 잘되게 하려면 사이트맵 만들기는 필수 입니다.



그러면 사이트맵(sitemap) 만들기를 알기 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정말 쉽기 때문에 제 글을 보면서 똑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맵은 다른 프로그램 설치없이 밑의 사이트에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http://www.web-site-map.com/



위의 사이트로 들어오시면 이렇게 처음 화면이 나옵니다.




모든 글이 영어로 나오는데 다른 것은 볼 필요가 없고 주황색으로 표시된 빈 칸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블로그 주소를 넣는 부분을 확대해보겠습니다.

노란 빈칸에 블로그 주소를 넣고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이트맵을 만들기 위한 여러가지 설정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다른 것은 만질 필요없이 2번 세큐러티 코드를 넣어주시고 밑에 Daily를 Always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맨 밑에있는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밑에 스테이터스가 뜨면서

페이지 숫자가 점점 올라갑니다.

블로그에 글의 개수가 많다면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습니다. 저는 한 10분정도 걸리더군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드디어 내 사이트맵이 완성이 되었습니다. 

10분쯤 지난 후 완료라고 표시가 되고

download your sitemap이라고 나오는데

이것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사이티맵 파일인 sitemap.xml 이 보이고 옆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누르면 내 사이트맵이 내 컴퓨터에 저장되면서 사이트맵 만들기는 완료가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만들어진 사이트맵을 내 블로그에 업로드하고 각종 포털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법에 대해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