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7월 혁명의 결과와 영향 정리



프랑스 7월 혁명은, 참정권이 여전히 제한되어 있었으므로 비록 온전한 민주정의 실현은 아니었지만 시민의 힘으로 부수반동 체제를 타도한 자유주의 혁명으로서 빈체제에 상당한 타격을 주었다. 7월 혁명은 유럽 전역에 영향을 미쳤으며 도처에서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혁명운동을 발생시켰다.



그에 따른 결과고 나타난 뚜렷한 사건이 벨기에의 독립이다. 벨기에는 빈회의의 결정으로 네덜란드에 합병되었지만 정치적 권리가 미약했고, 종교와 언어같은 문화적 부분에 있어서도 심한 마찰을 빚고 있었다. 


.



프랑스 7월 혁명의 성공에 고무된 벨기에인들은 학생과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1830년 여름 브뤼셀에서 혁명을 일으켰으며 폭동진압을 위해 출동한 네덜란드 군대는 많은 사상자를 내고 오히려 격퇴당했다. 




네덜란드 국왕은 5국동맹에 원조를 청했지만 각국의 사정으로 지원을 받지 못했고 결국 벨기에는 영국과 프랑스의 도움을 받아 1831년 입헌군주국으로 독립을 획득하였다. 1839년에 유럽의 국가들은 벨기에의 독립과 영세중립국으로서의 중립성을 공인하였으며, 벨기에 혁명의 성공은 빈 체제에 커다란 타격을 입혔다.





그러나 폴란드, 이탈리아, 독일, 에스파냐, 포르투갈 등에서의 반란은 오스트리아와 러시아의 군사적 개입으로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러시아의 지배하에 있던 폴란드는 1820년부터 바르샤바 대학과 빌나 대학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민족주의가 전파되었으나, 혁명파 내부의 분열로 인구의 대다수인 농민층의 지지를 받지 못했고, 유럽 열강의 지지도 받지 못했다. 





이탈리아에서도 자유주의자와 민족주의자들에 의한 혁명운동은 실패했던 바, 혁명파는 1831년 오스트리아 지배하에 있던 파르마, 모데나 공국과 교황령에서 잠시 정권을 잡았지만 얼마 후 메테르니히가 파견한 오스트리아 군에 의해 진압되었다.최씽씽의역사자료실





독일에서도 혁명운동은 쉽게 진압되고 말았다. 작가, 언론인, 교수 등으로 구성된 소수의 지식인과 학생들은 혁명을 외쳤지만 현실적 기반이 부족한 탓에 국민들을 결집하기에는 한계가 있었고, 메테르니히는 학생조합을 해산하고 학문의 자유를 통제하며 신문검열을 강화시킴으로써 이를 진압하였다.




따라서 7월 혁명은 장차 자유주의적, 민족주의적 혁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지식인과 중산층에 국한된 혁명파의 이념을 다수의 국민대중에게까지 확산시켜야 된다는 역사적 교훈을 과제로 남겨 놓았다.





7월 혁명의 영향과 결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7월 혁명은 프랑스 혁명 다음으로 2월 혁명과 더불어 유럽 전역에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다.

7월 혁명 이후 10여년 뒤에 있을 2월 혁명의 원인이 되는 사건으로 7월 혁명의 중요성을 알았으면 한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