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조진웅과 김주혁이 돋보인 영화 독전 줄거리 및 결말 해석 과 단서 3가지 입니다.



안녕하세요.


영화 독전 의 줄거리 및 결말 그리고 결말에 대한 해석을 포스팅해볼까합니다. 고 김주혁 배우의 유작으로 알려진 영화 독전은 김주혁을 비롯해 조진웅, 류준열, 차승원 등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많이 나옵니다. 


저에게 가장 관심이 갔던 부분은 고 김주혁 배우의 유작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영화 독전을 보게 되는데 김주혁의 마약하는 연기는 정말 소름끼칠 정도로 잘하더군요.


나머지 배우들도 정말 연기를 잘해서 영화를 몰입해서 재밌게 보았습니다. 영화 독전의 정보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까요?





영화 독전 은 범죄,액션 영화로 2018년 5월 22일에 개봉했습니다. 감독은 이해영 감독으로 경성학교: 사라진 소녀들과 26년을 제작했던 감독입니다. 관객수는 520만명으로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주인공은 조진웅과 류준열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배우들이지요.



그러면 영화 독전 의 줄거리 및 결말, 해석 들을 알아볼까요?


영화 독전 의 줄거리





영화 독전의 줄거리를 알아볼까요?


영화 독전은 실체가 알려지지 않은 마약업자 이선생과 이선생을 잡는데 집착하는 형사 조진웅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마약업자 "이선생"은 얼굴과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조직 우두머리로 뒤에서 은밀히 지시하기 때문에 아무도 실체를 모릅니다. 일명 "이선생"으로 불리게 됩니다.





비밀리에 모인 이선생의 부하들인 마약 업자들이 모인 공장이 폭발하면서 다 죽게 됩니다. 그런데 류준열과 자신이 기르던 개만 살아남아서 경찰의 조사를 받게 됩니다.





조진웅이 류준열을 조사해 보니 류준열은 이선생의 부하이자 중국 바이어와 연락책이었습니다. 류준열 자신과 자신의 개가 부상당하는 것에 화가 나서 마음을 바꿔 조진웅을 도와 이선생을 잡는 것에 협조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스파이 역을 맞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조진웅과 류준열은 이선생을 잡기 위해 작전을 짭니다.





그 작전은 중국 바이어 진하림(김주혁)과 이선생과 거래가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거래는 김주혁에게 마약 원료를 받아 이선생 쪽이 마약을 만들어 다시 김주혁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이때 마약을 돌려줄 때 이선생이 직접 나오는데 이 때 조진웅은 검거할 작전을 짭니다. 물론 이선생은 마약을 만드는데 나오지 않고 류준열이 직접 마약 제조업자에게 원료를 전달하고 마약을 만듭니다.





하지만 만든 마약을 이선생이 검수하고 이선생이 직접 전달하기로 했는데 마약 만들자 마자 김주혁 부하들이 와서 류준열과 조진웅 , 만들어진 마약을 납치합니다. 김주혁이 류준열과 조진웅을 의심해서 차에 몰래 GPS를 달아놨는데 경로가 이상해서 납치한 것이지요. 이것으로 이선생과 만날 기회를 날려버린 것이지요.





그리고 김주혁과 조진웅의 대결! 격투 끝에 조진웅과 류준열이 김주혁을 죽이고 마약을 가지고 탈출합니다. 그리고 조진웅과 류준열은 마약을 가지고 진짜 이선생을 만나러 갑니다. 


여기서 부터는 결말과 강력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영화 결말이 나와 있습니다. 영화를 보시지 않은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스포일러 주의! 결말이 나와 있습니다.







영화 독전 결말




영화 독전 의 결말입니다. 이선생을 만나기 위해 마약을 가지고 류준열과 조진웅은 약속장소인 용산역으로 향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브라이언 이사라고 불리는 차승원을 만나게 됩니다. 차승원은 중간에 마약제조지에서 류준열과 한번 만납니다. 차승원은 조진웅과 류준열을 서로 떼어놓고 류준열을 제거하려고 합니다.





차승원과 진하림으로 신분위조한 조진웅은 마약거래를 하면서 이선생에 대해 묻게 됩니다. 차승원은 본인이 이선생이라고 소개합니다. 드디어 이선생의 정체를 알게 된 조진웅!



경찰에 지원요청을 하지만 정체불명의 2인조의 습격으로 아수라장이 되고 차승원은 정체불명의 2인조에게 납치당합니다. 그리고 차승원이 눈을 떠보니 정체불명의 2인조는 마약제조업자 2명이었고 눈앞에 류준열이 있습니다.









진짜 이선생은 류준열이 었던 것 입니다. 차승원이 본인이 이선생이라고 했던 것은 마약업자 이선생의 명성이 커서 사칭한 것이지요. 차승원같이 이선생을 사칭한 자는 많았다고 합니다. 또한 공장 폭발 사건은 이선생이 아닌 차승원이 이선생 수법으로 꾸민 짓!






진짜 이선생 류준열도 폭발에 본인과 애완견이 같이 죽을 뻔 한 것입니다. 그래서 열받은 진짜 이선생 류준열이 폭발을 주도한 가짜 이선생을 잡으려고 경찰에 협조한 셈이지요. 결국 경찰 조진웅도 류준열 손에 놀아난 꼴이 됩니다. 



사실 독전의 결말을 모르고 영화를 보았지만 이선생이 류준열이 아닐까라는 의심이 많이 들었습니다. 혼자서 연락책을 하고 마약업자와 단독으로 만나고 마약거래를 주도하고 너무나 많은 정보를 알고 있다는 것이 일개 부하로써 말이 안되거든요. 그래서 의심하면서 영화를 보았습니다.





차승원이 이선생이라고 밝힌 것이 경찰에게 도청되고 있었기 때문에 확실한 증거가 되어 차승원이 구속되고 언론에 이선생 구속이라고 보도되면서 사건은 종결됩니다. 조진웅은 차승원은 가짜 이선생이라고 말하지만 상관은 사실을 알지만 자신의 지위와 외부 압박 때문에 수사를 종결시킵니다.





영화의 처음 장면이자 마지막 장면은 조진웅이 새하얀 눈밭을 가로지르는 도로에 홀로 차를 타고 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일본이나 러시아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고 어느 외딴 집에 멈춰 섭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류준열과 조진웅이 만납니다. 마약업자2명도 같이요.



그리고 집에 들어가서 총을 테이블 위에 올려좋고 커피를 마시는 류준열과 조진웅! 테이블에 올려진 총은 2자루!





조진웅은 눈이 빨갛게 충혈되어 눈물이 고인듯 한동안 창 밖을 바라보다가 한마디를 합니다.



"넌 살면서 행복했던 적이 있냐?



다시 멀리서 집의 외관을 보여주며 총소리 1발이 나며 영화는 끝이 나게 됩니다.



영화 독전 결말 해석 과 3가지 단서





독전 영화 마지막을 보면 집에서 총소리가 나며 끝이 납니다. 바로 앞 장면에서 류준열과 조진웅이 서로 테이블에 총을 올려 놓고 대화하는 장면이 나오지요. 이 장면을 봤을 때 누구 하나는 죽었다고 보는 것이 맞고 총소리는 한번 났기 때문에 둘 중 한명은 죽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조진웅이 류준열에게 마지막으로 한 대사



" 넌 살면서 행복했던 적이 있냐?"



이 마지막 대사를 하면서 집에 총소리가 나서 끝이 나는데요. 총소리에 주인공은 조진웅이고 죽는 사람은 이선생 류준열입니다.

류준열이 죽었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3가지입니다. 결말에 대한 해석은 제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분들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조진웅의 이선생에 대한 집착





조진웅은 영화 시작부터 이선생을 잡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상관을 무시하고 미성년자를 빨대로 이용하다가 이선생에게 죽습니다. 또한 영화 중간에 부하 경찰 또한 죽지요. 그래서 이선생을 잡아 넣기 위해 광적으로 집착합니다. 하지만 경찰 수사 결과나 언론 보도로 가짜 이선생 차승원이 구속되면서 진짜 이선생 류준열은 법적으로 어떻게 할 방법이 없지요. 그래서 최후의 수단으로 조진웅이 죽인 것 입니다. 



2. 조진웅의 경찰 사직





영화 끝 부분에 보면 가짜 이선생 차승원이 잡히고 수사 보고와 언론 보도로 조진웅과 상관과 말다툼을 벌이게 됩니다. 진짜 이선생은 살아있고 차승원은 가짜라고 조진웅이 보고 했지만 묵살되고 차승원을 진짜 이선생으로 사건을 종결 지으면서 조진웅은 경찰에 불신을 갖게 되지요.

그리고 신문을 걷어내면 조진웅의 경찰 신분증이 보입니다. 경찰직에서 물러난 것이지요. 



그 이유는 류준열을 죽이기 위해서 입니다. 감독의 의도나 사회적 분위기로 경찰 신분으로는 법적으로 일반인인 류준열을 죽일 수 없기 때문에 감독이 의도한 부분입니다. 




3. 마지막 조진웅과 부하 경찰들과 대화





조진웅은 상관과 다투고 경찰 신분증을 반납하고 나오면서 부하직원들과 마주칩니다. 물론 수사는 종결되었지만 부하  경찰들은 진짜 이선생이 류준열인 것을 알기에 계속 수사하겠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조진웅은 "다 끝났다. 씻고 자라라. 그리고 너네는 최소한 지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라고 말하며 책상을 정리하고 밖으로 나갑니다.



"다 끝났다"의 뜻은 경찰로서 이선생의 법적인 수사는 끝났다는 것이고 너네는 최소한 지지치 않았으면 좋겠다는 자신은 경찰 신분으로 진짜 이선생을 못잡는 것에 대해 실망했다는 뜻입니다. 결국 경찰로 진짜 이선생을 못잡기 때문에 죽이겠다는 뜻이 내포된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독전은 배우들의 연기와 시나리오가 잘 조합된 영화라고 생각됩니다. 영화도 재밌었고 지루함 없이 적절한 긴장감과 리듬으로 시간가는 줄 모르고 몰입해서 보았습니다. 


이상으로 영화 독전 의 줄거리 및 결말 해석 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결말에 대한 해석은 제 개인적인 해석이므로 다른 분들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영화를 안 보신 분 이라면 영화 독전을 추천합니다.

>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