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씽씽의 역사자료실

2020년 9급 공무원 월급,연봉을 알아볼까요?(각 직렬 별 월급 명세서 첨부!)


안녕하세요. 요즘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1위가 공무원입니다. 2020년 9급 공무원의 연봉,월급은 얼마나 될까요? 그래서 대학생들은 학교 재학 중에 혹은 졸업 후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요. 공무원 시험 준비를 막연히 하는 것 보다 월급, 연봉 등을 미리 알고 시험 준비를 한다면 동기부여가 되겠지요.


9급 공무원 시험이 인기가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안정성 아닐까요? 한번 합격하면 본인이 그만두지 않는 한 해고될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일명 철밥통이라고 하지요. 본인이 큰 사고를 치지 않는 이상 정년퇴직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또한 퇴직 후 공무원 연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노후가 보장되고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습니다. 


9급 공무원 연봉은 직렬 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각 직렬 별로 월급 명세서를 통해 연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밑의 표는 일반직 공무원과 일반직에 준하는 특정직 및 별정직 공무원에 대한 월급표입니다. 이를 통해 공무원의 연봉을 예상할 수 있지요.


.


공무원 월급 표를 보면 1급부터 9급까지 월급이 나와있습니다. 9급 공무원을 기준으로 월급을 살펴보면 1호봉은 약 159만원 정도이고 31호봉은 약 310만원 정도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급 1호봉 월급이 대략 160만원을 보고 너무 적은 것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봉만 나온 것이고 추가 수당이 같이 지급되기 때문에 위의 월급표보다 사실상 더 많은 금액을 받게 됩니다.


위의 표는 9급 공무원 시설관리직 9급의 2019년 월급 명세서입니다. 본봉은 185만원에 정근수당 37만원, 급식비 13만원, 직급보조비14만원, 기술정보수당, 가산금을 모두 포함하면 총 월급 250만원이 됩니다. 물론 세금등은 여기서 빠지겠지요. 9급 공무원 시설관리직 실수령 월급은 218만원 정도이고 연봉으로 따지면 대략 2400만원 정도 나옵니다.



위의 표는 공무원 연봉 일반행정직 7급 1호봉 월급 명세서입니다. 본봉이 182만원에 시간외근무수당 28만원, 급식비 13만원, 보조비 15만원, 대민활동비해서 월급이 약 240만원 정도인데 세금 제외하면 실수령하는 월급은 210만원 정도 됩니다. 연봉으로 따지면 대략 2400만원 정도 되겠네요.


위의 표는 사회복지사 8급 10호봉 월급 명세서입니다. 월급은 239만원이고 민원사회수당은 10만원, 특수직무 7만원 포함해서 월급 총액은 256만원입니다. 여기서 세금 등을 공제하면 사회복지 공무원이 받는 실수령하는 월급은 약 200만원정도이고 연봉으로 따지자면 2400만원 정도가 됩니다.


그리고 소방공무원에 대한 연봉을 살펴보면 약간 특수한 것이 있습니다. 경찰공무원도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위험한 일을 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추가 수당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의 월급은 기본급과 공통수당은 다른 공무원과 똑같이 지급되지만 특수수당이 포함됩니다. 특수수당이란 특수지근무수당, 위험수당, 특수업무 수당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노후생활보장으로 연금이 지급되는데 근무연수에 따라 증가하는데 20년 이상 근무 후 퇴직 시 월급 50%~70%까지 지급이 됩니다.


9급 공무원 연봉과 월급을 쉽게 정리하자면 사무직과 외근직의 수당이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바깥에서 몸으로 뛰며 위험한 일을 하는 공무원일수록 위험수당같은 추가수당 등이 더 지급되서 같은 9급 공무원이더라도 월급과 연봉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9급 공무원 연봉이나 월급 등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은 분들은 밑에 공무원포털사이트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9급 공무원 월급과 연봉에 대해 각 직렬별 명세서를 첨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밑에 하트(추천)은 글을 쓰는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다른 사람들이 흥미있게 읽은 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